환경부·인천시와 합동 기자회견
상황 종료까지 정상화지원반 운영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정부가 인천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 해결을 위해 25억 원의 예산을 추가 지원한다.

21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환경부와 인천시 관계자들이 수돗물 붉은 물 사태 관련 합동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환경부는 21일 오후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인천시와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시와 협력해 상황 종료 시까지 정상화지원반을 운영하고, 교육부·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금·특별교부세로 25억 원을 추가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붉은 물 사태가 장기화되자, 행정안전부와 교육부는 인천시와 시교육청에 각 15억 원과 20억 원의 예산을 긴급 지원한 바 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정부와 시는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돗물 문제의 조기 정상화라는 인식 하에 협력하고, 환경부·행정안전부·교육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가 합심해 현장 지원에 최대한의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시는 이번 합동 기자회견을 계기로 복구와 응급지원, 현장 소통, 재발 방지 등 전 부분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며 “정상화 시점의 단축을 위해 시·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합동으로 운영을 시작한 '정상화지원반(현 20명 수준)'을 인천시에 상주시키고 수자원공사 등의 가용 전문 인력을 최대한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시가 추가 필요물량을 요청할 경우, 행안부를 중심으로 현재 지원 중인 병입수돗물과 급수차 물량 이외에, 한국수자원공사·타지자체·국방부의 협조를 받아 최대한 지원하고 학교 급식 재개를 위한 급수차(현 46대 지원 중)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했다.

급식 안전과 관련해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와 함께 피해지역 학교의 대체급식 공급업체와 식재료 납품업체 등 55개소에 대한 위생점검을 이달 24일까지 완료하겠다고 했다. 현장소통 부족으로 인한 주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환경부와 시는 합동으로 수질검사 결과, 복구 진행상황, 생수와 학교 급식 지원상황 등을 21일부터 브리핑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게재로 상세히 공개하겠다고 했다.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수자원공사·환경공단 등 관계자 23명으로 구성한 ‘수돗물 안심지원단’도 설치·운영한다. 민원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정확한 실태 조사와 수질 분석을 실시해 결과를 매일 공개한다.

김영훈 국장은 “이번 사고와 같은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전 과정에 대한 식용수 분야 재난 예방과 대응체계 종합계획을 7월 중으로 수립할 계획”이라며 “수계전환 과정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매뉴얼을 보완하고, 식용수 사고 대응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과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전 과정에 대한 대응체계도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환경부는 이번 사고의 원인 조사와 후속 조치 추진과정 등 전 과정을 담은 백서도 발간해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사태가 정상화되는 데로 피해보상에 대해 주민단체를 포함한 ‘민관합동정상화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이고 수용성을 높인 보상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시의 피해보상 과정을 점검하고 간접적 지원방안(노후상수도 사업 우선 지원 등)을 추가로 검토한다.

21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 앞에서 인천평화복지연대 간부들이 수돗물 붉은 물 피해 관련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기자회견에서 주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언제부터 수돗물을 사용해야 되는 지에 대한 질문에는 뚜렷한 답을 하지 못했다.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동안 인천평화복지연대 간부들은 기자회견장 앞에서 ‘이달 정상화 확실한가, 주민들 확대 의혹 제기’ 등의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18일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시의 모든 대응 과정이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돗물 수질은 먹는 물 기준을 만족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음용은 하지 말고 빨래나 설거지 등 생활용수 사용은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수돗물 정상 공급은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해 29일까지 완료를 계획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