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붉은 수돗물 사태관련 성명 발표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녹색연합은 20일 붉은 수돗물 사태 재발 방지와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18일 환경부의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 결과 발표 후, 박남춘 인천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녹색연합은 “붉은 수돗물 사태가 서구·영종 주민뿐 아니라 인천시민과 전 국민의 관심사가 된 만큼 시민들이 납득할만한 대책 마련에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아울러 이번 사태를 계기로 상수도관리체계 전체를 점검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수계감시과정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자 고발, 혁신기구 구성, 상수도 업무 외주화 등의 주장들이 나온다”라며 “마땅히 검토돼야 할 주장이지만 흐지부지되거나 밥그릇 챙기기 양상으로 전개되지 않아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환경부 조사 결과 상수도사업본부가 ▲‘국가건설기준’에 명시된 수계전환 시 준비사항을 지키지 않은 점 ▲북항 분기점의 탁도가 기존상태를 초과했으나 조치 없이 수돗물을 공급한 점 ▲공촌정수장 계통 배수지 탁도가 상승했으나 초동대응을 하지 않은 점 ▲탁도계 고장으로 정확한 측정이 이뤄지지 않은 점등을 지적하며 감사 결과에 따라 책임을 엄히 물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피해복구·보상과 함께 종합적인 원인분석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번 사태를 수돗물 신뢰 회복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상수도사업본부 탓만 할 것이 아니라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한국환경공단이 모두 머리 맞대고 역할과 체계를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사태의 원인이 노후관로이니 이를 전면적으로 교체해야 한다’라는 주장에 대해 경계했다. 인천녹색연합은 “노후 관로는 마땅히 교체하고 적기를 놓치면 안 되지만 이번 사태는 상수도 관로 내 침전물 또는 물때라는 것이 환경부 발표이다”라며 “단위마다 정기적인 상수도 관로 청소 매뉴얼을 만들고 현재 10명뿐인 수돗물평가위원회를 확대 개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인천시의 발표대로 곧 피해복구가 완료되면 공촌정수장 고도처리시설이 완공돼 서구·영종지역의 수돗물은 더 좋아질 것이지만 이번 사태는 재발할 수 있다”면서 상시적인 정밀수질검사와 민원대응 매뉴얼 전면재정비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