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유경 본부장 “의원님, 말을 가려서 하시지요”
유세움 시의원 “변명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해야”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부평구문화재단의 ‘음악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뮤직데이·뮤직위크’ 공연팀 지원금이 터무니없이 적어 ‘열정페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유세움 인천시의회 의원과 부평구문화재단의 황유경 본부장이 ‘설전’을 벌였다. 

유세움 시의원(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열정페이’ 논란과 관련해 지난 18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어쩌다 우린 7만 원 짜리 예술인이 되었는가!?’란 제목의 게시물을 올렸다.

유 의원은 게시물에서 “공연팀을 공모하는데, 3~6인 아티스트를 20만 원 ‘짜리’로 만들어버린다. 심지어 서류심사도 한다.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지적했다.

또, “음악 도시에 ‘음악인’은 없고 사업만이 존재하며, 예술인의 복지를 이야기하면서 ‘관 주도’의 예술인 깎아내리기를 하고 있어 (예술인이) 얼마나 자괴감이 들지 상상도 하기 싫다”고 밝혔다.

해당 게시물에는 유 시의원의 의견에 공감하는 시민들과 문화예술 관계자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김영근 인천 미추홀구의회 의원은 “반드시 원인규명과 책임 소재를 파악하고 문제가 있는 곳이라면 지원자체를 하지 말아야 한다. 예술인들을 두 번 죽이는 일이고 비겁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문화예술계는 시계가 점점 거꾸로 가는 것 같다” “부평의 문화정책이 아쉽다” “음악산업 발전과 생활문화 활성화 구별도 못하는 그들만의 음악도시 이제 좀 그만했으면” 등 공감 댓글이 이어졌다.

유세움 시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유세움 시의원 게시물에 대한 황유경 부평구문화재단 기획본부장 댓글

온라인 설전이 벌어진 것은 황유경 부평구문화재단 기획경영본부장이 개인적인 입장을 밝힌 댓글이 게시된 후부터다.

황 본부장은 “신중하지 못한 공고문으로 여러분을 분노케 해서 죄송하다. 기획 의도는 누구나 경계 없이 참여해서 음악을 나누는 것이고, 자발적 참여보다는 최소한의 지원을 하자고 해서 ‘지원금’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오해할 수밖에 없는 표현”이라고 말했다. 이어 “‘음악도시 부평’은 결코 예술가들의 ‘열정페이’를 강요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해당 공고는 재단의 단면을 보여주는 사안이고, ‘음악도시’(사업)가 시민들 안에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재단) 내부가 갖고 있는 예술인들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초래된 결과”라고 지적했다.

뒤이어 “(재단은) ‘열정페이’를 요구했고, 책임을 통감해야 할 것이며, 시민의 세금이 쓰이는 사업인 만큼 시민들을 위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의 댓글에 황 본부장도 댓글을 이어 썼다. 황 본부장은 “의원님, 말씀 가려서 하시지요. 제가 오기 전 진행한 사업까지 모든 걸 안아서 최선을 다하는데, 사업에 대해 깊이 들여다보지 않고 과거에 머문 평가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받아쳤다.

또 “의원님과 싸울 생각은 없습니다. 재단은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 비판만의 대상이 아니라 협력과 참여의 일원이라는 거 꼭 다시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황 본부장의 댓글에 “말을 가려서 안했나요? 부평 음악도시 초창기 기획단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비판을 하고 아쉬움을 토로하는 것”이라면서, “변명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재단 그리고 집행부로서의 역할”이라고 답했다.

황 본부장의 해당 댓글 이후 몇몇 시민들이 “의원으로서 지적에 말을 가려서 하라...본부장님이야말로 말씀 가리지요” “개인당 3~5만 원 짜리 공고를 내고 ‘열정페이’를 강요한 게 아니라고 하면 아닌 게 되는 건지”라는 등 댓글을 달았다.  

유 의원의 게시물에는 현재 예술인들의 현실을 토로하는 한편, 부평구문화재단의 관련 사업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부평구문화재단은 ‘음악도시’ 관련 사업의 일환으로 5월부터 ‘뮤직데이·뮤직위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부평 지하상가와 문화의 거리 등에서 길거리 공연을 할 공연팀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한다.

지난 5월과 6월 초에 각각 올린 공모 내용에는 공연 지원금이 ‘3~6인 최대 20만 원, 7인 이상 최대 30만 원’으로 책정돼있어 현재 ‘열정페이’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