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받기 힘든 취약계층은 그냥 마실 수밖에”
“사먹으라지만 영수증 수백만장 행정처리 불가능”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지난달 30일 인천 서구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 발생 후 인천시가 사태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행정지원을 받지 못하는 가구가 상당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정환 서구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은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를 겪으면서 시 행정력의 총체적 부실을 절실히 느낀다”라며 “아직 ‘붉은 수돗물’을 그대로 마시는 가구가 많다”고 주장했다.

박 국장은 “빈곤 노인가구, 다문화가정 등 안내받기 힘들거나, 보도를 접하기 힘든 취약계층의 경우 ‘붉은 수돗물’ 사태가 벌어진 사실조차 모른다”며 “신고를 해야 생수 등이 지원되는데 사태가 벌어진 줄도 모르는 이들이 신고는 어떻게 하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신고를 했다고 하더라도 주민센터 등으로 직접 생수를 받으러 가야하는데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은 이마저도 힘들다”며 “이들은 ‘붉은 수돗물’을 그대로 마실 수밖에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지금이라도 각 동 주민센터는 보유하고 있는 취약계층 자료를 활용해 호별 방문으로 사태파악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가 재난안내문자 등을 발송하고 있지만 휴대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이나 한글을 잘 모르는 다문화 가정은 사태의 심각성을 모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생수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 등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데 거동이 불편한 사람이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것은 물론이고, 무거운 생수를 집까지 운반하는 것은 더욱 힘들다.

박 국장은 “100번 양보해서 시에서는 생수 구입 후 영수증을 지참하면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하는데, 기준도 없이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겠냐”며 “서구 주민만 50만 명인데 이들이 마신 생수 영수증을 얼핏 계산해도 수백만장에 이를 것이고, 실무적으로 영수증 관리가 불가능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누구는 비싼 물을 먹고, 누구는 싼 물을 먹으면 지원의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며 “같은 물을 사먹어도 가격이 다를 것이고, 벌써 몇몇 가게는 생수 판매비용을 인상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인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붉은 수돗물’ 사태 이후 주말에도 하루 9600병을 생산하고 있고, 최소한 재고분을 남기고 모두 지원하고 있다”며 “지원하는 양이 부족할 수 있지만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우선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8일까지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한 질병은 피부병 36건, 위장질환 25건 등 총 61건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수돗물 피해 관련 기자회견을 하며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