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의, 130개 기업 대상 산학협력 활성화 의견 조사
산학협력 무경험 업체 46.5% '향후 참여 의향이 있다'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상공회의소가 인천 기업 130여 곳을 대상으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인천지역 기업 의견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상당수의 기업이 산학협력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학협력을 경험한 업체 가운데 80.8%가 '향후 참여 의향이 있다'고 대답해 산학협력의 실효성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산학협력 경험이 없는 업체는 46.5%가 '향후 참여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다. ‘모르겠다’는 응답도 42.3%에 달했지만 ‘참여 의사가 없다’는 응답은 11.3%로 적었다.

산학협력 경험 업체의 향후 산학협력 재참여 의향(자료제공 인천상공회의소)

전체 조사대상 중 산학협력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업체의 55.1%가 참여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지만,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34.7%, ‘없다’고 응답한 업체는 10.2%에 그쳤다.

전체 응답 업체 중 42.5%의 업체가 산학협력에 ‘참여하고 있거나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경험이 없다’는 업체는 57.5%로 나타났다.

산학협력으로 기업들이 가장 얻고 싶은 항목은 ‘기술’ 관련된 분야로 나타났다.

산학협력 경험이 있는 업체들이 진행했던 산학협력 유형은 ‘연구·기술개발’ 46.6%, ‘대학보유기술 이전’ 9.1%로 기술 관련이 55.7%로 나타났다. 이어 취업 연계와 교육 훈련’(25.0%) 순이었다.

산학협력 경험 업체들이 참여했던 산학협력 유형(자료제공 인천상공회의소

업체들이 향후 참여하고 싶은 산학협력 유형에도 ‘신기술 개발’(28.0%), ‘기업애로 기술 해결’(22.0%)을 꼽았다. 이어 ‘기업 맞춤형 교육?훈련’(17.7%), ‘인적 및 정보 교류’(16.1%), ‘대학 연구시설 공동 이용’(9.7%), ‘대학 기술 이전’(5.4%) 순으로 꼽았다.

산학협력 경험 업체들이 산학협력으로 만족한 점은 ‘신기술 개발’(16.8%)에 이어 ‘연구개발비 절감’(13.9%), ‘기업 맞춤형 인력 확보’(13.9%), ‘기술이전으로 필요한 기술 확보’(11.9%), ‘신규사업 아이템 개발’(10.9%), ‘기업 생산성 향상’(9.9%), ‘재직자 능력 향상’(9.9%), ‘인적 교류 확대’(9.9%)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산학협력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예산 등 부족한 정부 지원’(26.3%)이 가장 컸다. 이어 ‘정보와 인프라 부족’(23.2%), ‘개발한 기술의 사업성 부족’(21.1%) 순으로 조사됐다.

산학협력 과정에서 겪었던 애로사항(자료제공 인천상공회의소)

한편, 산학협력 경험이 없는 업체들은 산학협력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 ‘산학협력에 대한 정보 부족’(37.4%)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아 산학협력에 대한 접근 경로를 모르는 업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자체 연구?개발 진행’(24.4%)과 ‘연구 지원 비용 부담’(20.9%) 순으로 조사됐다.

산학협력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자료제공 인천상공회의소)

전체 응답 업체들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대학이 노력해야 하는 사항으로 ‘사업화에 중점을 둔 기술 개발(36.4%)’과 ‘기업과의 교류 증대’(23.6%)를 순으로 답해 대학과 기업 간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시장성을 고려한 기술 개발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외 ‘산학연계 전담 조직 확대’(14.7%), ‘기업 전용실시권 인정’(12.9%)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는 ‘연구비용?장비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23.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산학협력 매칭 플랫폼 구축’(19.7%), ‘산학협력 제품 판로와 마케팅 지원’(16.5%) 순으로 조사됐다.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산학협력의 효과는 물론 필요성, 향후 활용 여부 등에 대해 기업들이 상당히 만족하고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많은 기업이 산학협력에 대한 접근 방법을 모르는 만큼 산학협력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학은 연구 개발 과정에서 학술 연구 중심보다 시장의 사업성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고, 정부는 예산 지원과 세제 혜택 등의 방안을 강구해 산학협력 발전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