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업인데 팀 단위 ‘20~30만 원’ 고작...창피하다”
“생활문화동아리 참여 유도 위한 것...통상개런티 지급”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인천 부평구에서 주최하는 ‘뮤직데이·뮤직위크’에 참여하는 팀 단위 공연 지원금이 터무니없이 적어 ‘열정페이’ 논란이 일고 있다.

부평구는 문체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난 2016년부터 ‘부평 음악·융합도시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부평을 음악동네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주관은 부평구문화재단이다.

문화재단은 음악동네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뮤직데이·뮤직위크’ 프로그램을 기획해 부평 지하상가와 문화의 거리, 부평공원과 굴포먹거리타운 일대에서 길거리 공연(버스킹, busking)을 벌이고 있다.

올해 기획된 ‘뮤직데이’는 5월부터 10월까지 매월 1~2회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오후에 해당 공간에서 진행된다. ‘뮤직위크’도 지난 13~15일에 진행했다. 공연팀은 사전에 문화재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모집한다.

논란이 되는 것은 공연지원금 규모다. 지난 5월과 6월에 올린 해당 공지에는 지원금이 ‘3~6인 최대 20만 원, 7인 이상 최대 30만 원’으로 책정됐다.

부평구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갈무리

이와 관련해 부평에서 음악활동을 하고 있는 A씨는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공모사업인데 3~6명 공연하는데 최대 20만 원, 7명 이상 공연 최대 30만 원을 지원한답니다. 창피해서 어딘지 안 밝히겠습니다”라고 적었다.

해당 페이스북에는 ‘우와~ 그것도 세금 공제 후~’ ‘정말이요?’ ‘슬프다’ 등 A씨의 의견에 동조하는 댓글을 달았다.

A씨는 <인천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구에서 진행하는 사업인데, 또 ‘음악도시 부평’을 표방하면서, 음악인 대우를 그렇게 해서야 되겠느냐? 음악인들을 무시하는 것 같아 보는 순간 속이 상했다. 부평을 음악도시라고 표방하고 사업하면서, 음악인을 그렇게 대우하면 어느 누가 부평에 와서 음악활동을 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부평구문화재단 관계자는 “일면 공연지원금이 적다고 볼 수도 있다. 생활문화동아리와 전문 음악인을 명시하지 않고 했으나 팀 단위로 보다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둔 것이지, 전문 음악인들을 무대에 세우려는 행사는 아니다. 또 전문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섭외를 통해 일부 공연을 진행하고 통상 개런티를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또, “6개월 동안 진행되는 해당 사업은 전체 예산이 5000만 원 수준이다. 적은 예산으로 보다 많은 지역에서,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게 기획을 했다. 공연지원금을 더 지급하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A씨는 입장이 다르다. “해당 공지에는 생활문화동아리와 전문 음악인들을 구분해서 밝히지 않았고, 공연팀도 섞여 있다. 일반인들이 봤을 때는 음악인들이 받는 대우가 저 정도라고 생각하지 않겠나. 민간 사업도 아니고 관이 타이틀을 내세워 하는 사업이면 지역 음악인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했다.

문화예술 관계자는 “음악인으로 생활하며 활동하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꿈을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 개런티는 사실 정해진 것은 아니다. 노 개런티로 하는 경우도 상황에 따라 더러 있다. 공연 의미나 명분, 관계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문화재단 공연지원금은 시각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매우 애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