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루원·영종·청라지역 주민단체, 인천시 규탄 기자회견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붉은 수돗물 사태로 피해를 받고 있는 인천 검단·루원(가정동)·영종·청라지역의 주민단체들이 “피해지역의 70%가 생수 한 병 지원을 못 받았다”고 주장했다.

검단아파트총연합회·루원발전대표연합회·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가 18일 수돗물 적수 사태와 관련 인천시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검단아파트총연합회·루원발전대표연합회·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18일 오전 인천시의 붉은 물 사태 후속 대책 발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시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단체들은 “시의 초기 대응부터 현재까지 모든 행태를 규탄하고 지역주민들을 대표해 강한 분노의 뜻을 표한다”며 “지난 17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사태 발생 19일 만에 공개 석상에 나와 입장을 발표했는데, 명확한 원인이나 대책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지런히 지역주민 대표 단체들을 만나 설명하고 소통해도 모자란 시기에 시민을 섬겨야 할 시장이 만남을 피하기만 급급했다”며 “시의 미추홀참물과 케이워터 등 주민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물을 피해지역에 지원하고 있다는 대대적 홍보와 달리, 서구와 영종지역 총 25개동 중 28%에 불과한 단 7개동만 지원을 받고 나머지 지역은 생수 한 병 지원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관합동조사단에 피해지역을 대변할 만한 시민 인사는 부족하고, 주민단체 대표자 포함 요구를 이해할 수 없는 이유와 핑계로 묵살했다”며 “시의 행태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출범 취지가 ‘조사해 밝히는 것’이 아닌 ‘축소하고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박 시장의 주민들과 적극 소통 ▲피해지역 전체에 무제한 생수 공급 약속과 저수조 청소, 개별 구입 생수비 지원 등 피해 보상 방안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지원 계획 발표 ▲주민 대표 포함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사태 원인의 투명한 공개 ▲재발 방지 약속과 문제 발생 시설의 완벽 교체와 보수 약속 등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단체들은 ‘인천 수돗물 적수 사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붉은 물 사태와 관련한 적극 대응을 선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