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미영 선거법 위반 논란, 홍영표 한미FTA저지범국본 강력 반발

민주당 지도부가 4ㆍ29 재ㆍ보궐선거 부평<을> 지역 후보를 또 다시 확정하지 못했다. 7일 밤 11시 30분까지 비공개로 진행된 최고위원회 간담회에서 막판까지 격론이 진행됐음에도 불구, 부평<을> 지역에 대한 공천을 확정하지 못했다.

민주당은 지난 6일 ‘정동영 공천 배제’를 전격 발표했으며, 바로 다음날 전주 덕진 전략공천자로 김근식(45) 경남대 신문방송정치외교학부 교수를 내정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울산 북구에 김태선 중앙당 부대변인을 후보로 확정했으며, 전주 완산<갑>은 13일 당내 경선을 거쳐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부평<을> 지역을 제외한 재ㆍ보궐 선거구에 대한 공천을 사실상 마무리한 셈이다.

선거일을 불과 20여일 앞 둔 상황에서도 민심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부평<을> 지역에 대한 공천을 결정하지 못하는 것은 홍미영ㆍ홍영표 두 예비후보의 변별력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두 후보의 장단점이 분명해 민주당 지도부가 수차례 격론에도 불구, 후보를 확정하지 못하는 공천 딜레마에 빠진 셈이다.

<연합뉴스>는 민주당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홍영표 후보가 다소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지만 팽팽하다”고 전했지만, 이날 최고위 간담회에 홍영표 예비후보 불가론을 제기하는 의원들도 상당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경력, 조직력 그리고 약점까지 ‘박빙?’

홍미영ㆍ홍영표 예비후보는 경력과 조직력 등에서 변별력에 차이가 없다. 수차례 진행된 여론조사에서도 인지도와 호감도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뛰었고, 지역위원장을 맡았던 홍영표 예비후보가 홍미영 예비후보를 약간 앞서는 것으로 알려지지만, 이것도 여론조사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두 후보의 변별력은 특별히 없다.

두 예비후보는 80년대 중ㆍ후반부터 부평과 인연을 맺었다. 홍미영 예비후보는 이화여대 졸업 후 1984년 인천 만석동과 십정동에서 공부방을 운영하며 빈민운동에 뛰어들었다. 홍영표 예비후보는 동국대학교를 다니다 대우자동차 차체부 생산직으로 입사해 노동조합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했다.

홍미영 예비후보는 인천에서 기초의원과 광역의원을 거쳐, 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입성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특히 남편인 송아무개 전 시의원은 오랫동안 호남향우회 활동 등을 통해 조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홍 후보의 부족한 조직력을 담보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홍영표 예비후보는 참여정부 시절 재경부 FTA 국내대책본부장을 지낸바 있으며, 짧은 시간에 최용규 전 국회의원의 조직을 흡수, 자신의 조직으로 만들어왔다.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후보에 패했지만, 선전해 인지도에서 다른 후보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민주당 홍미영 예비후보.

▲ 홍미영 선거법 위반 여부 ‘숙제’…공천 받으면 엄격한 법적용 예상

홍미영 예비후보는 허위 경력 논란으로 경찰 수사를 받은 상태다. 홍 예비후보가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로 예상된다.

홍 예비후보는 1월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선거활동에 돌입했다. 문제는 홍 예비후보가 예비후보자 명함과 홍보물, 선거현수막 등에 주요 경력으로 밝힌 ‘입법ㆍ정책 최우수 국회의원(07년)’이란 경력이 과장돼 논란이 된 것.

국회사무처를 통해 입수한 17대 국회의원 ‘특별인센티브 지급기준’과 ‘법(률)안 발의 및 가결 우수의원 명단’에 따르면, 홍 전 의원은 ‘입법ㆍ정책 최우수 국회의원(07년)’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부평신문> 보도 이후 경찰이 이 부분을 수사했고, 예비후보자 홍보물 사진 합성 부분 등도 함께 조사해 검찰 송치 여부를 검토 중이다. 홍 예비후보가 공천을 받을 경우 이 부분에 대해 검찰은 좀 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인천지검 공안부 검사는 “공천도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할 말이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홍 예비후보는 18대 총선 예비후보자 시절 부평구 관내 봉사단체가 마련한 모임에 참석해 노래를 부른 후 회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현금 5만원을 단체 총무에게 건네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속돼 30만원의 벌금을 선고받기도 했다.

▲ 민주당 홍영표 예비후보.

▲ 한미FTA저지 범국본, “홍영표 공천 절대 반대, 낙선운동도 검토”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7일 논평을 통해 홍영표 전 한미FTA 국내대책본부장의 공천 심사 대상 제외를 강력히 주장하고 나섰다.

FTA저지 범국본은 “한미FTA 국내대책본부는 경제주권을 포기하는 내용이고 망국적인 졸속 퍼주기 협정인 한미FTA를 ‘묻지 마 강행’하기 위해 장밋빛 환상으로 점철된 왜곡ㆍ조작된 홍보를 퍼붓는 데 혈세를 80억원이나 낭비한 곳”이라며, “민주당은 그런 대책본부장을 공천자에서 배제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며, “민주당에게 필요한 것은 집권 시기의 실정에 대한 반성과 환골탈태이며, ‘인사’와 공직선거 후보 ‘공천’은 진정성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이명박 정권이 한미FTA를 그대로 이어 받아 비준을 서두르고 있는 이 시기에, 말로는 정권을 심판하겠다는 민주당이 전 ‘한미FTA 국내대책본부장’을 재ㆍ보선 후보로 공천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범국본은 만약 홍영표 예비후보의 공천이 강행될 시, 범국본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시민사회단체와 국민과 함께 홍 후보에 대한 규탄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범국본 관계자는 7일 <부평신문>과 전화인터뷰를 통해 “비교우위를 점하는 일부 산업을 제외하고는 모든 영역에서 국민경제 기반이 초토화될 수 있는 한미FTA의 국내대책본부장을 지낸 사람을 공천하는 것을 절대로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민주당 공천 과정을 지켜봤다”면서, “우리는 선거법 위반 여부를 떠나 홍씨가 공천되면 낙선운동을 벌일 것임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