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지 탁도계 고장 등으로 사태 장기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수돗물 정상 공급
상수도본부장 등 관련자 직위해제 문책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환경부가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적수사태는 인천시의 대응 모든 과정이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수돗물 정상 공급은 6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환경부는 지난 5월 30일부터 발생한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18일 발표했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시 수돗물 피해 관련 환경부 조사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조사 결과, 인천시는 수계전환 전 수돗물 대체공급을 위한 대응 시나리오 작성 시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 밸브 조작 단계마다 수질 변화가 어떤 지 확인 계획을 세웠어야 했으나 그러지 않아 이물질(물때 등)에 제때 대응하지 못했다.

‘국가건설기준’에는 상수도 수계 전환 시 수계전환지역 배관도·제수(물 흐름을 제어하는)밸브, 이토(관 아래쪽 이물질을 제거하는)밸브, 공기밸브 등의 대장을 작성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한 뒤 물을 흘려보내기 전 대책을 수립하는 등 사전 준비를 하게 돼있다.

수계 전환 때 녹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충분하게 배수한 뒤 서서히 제수밸브를 작동해야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은 것이다.

밸브 개방 시 유량 증가와 함께 일시적으로 정수 탁도가 먹는 물 기준 0.5NTU(탁도 단위) 보다 높은 0.6NTU로 초과했지만 별도 조치 없이 내보냈고, 수계전환으로 공촌정수장의 탁도가 수계전환 이전 평균 0.07NTU에서 0.11~0.24NTU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초동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아 피해를 최소화할 골든타임(최적시간)을 놓쳤다고 파악했다.

또한, 평소 공촌정수장에서 영종지역으로 수돗물 공급 시 자연유하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으나 이번 수계전환 때는 (평상 시 2배로)압력을 높여 역방향으로 공급했고, 이를 유의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물질 발생 여부를 확인한 후 정상이 됐을 때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야 했으나 그러지 않았다.

지역별로는 서구 검단·검암지역의 경우, 수돗물이 역방향으로 공급되면서 이물질이 포함된 물이 공촌정수장 정수지로 유입돼 가장 먼저 피해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청라지역은 수계 전환 시 남동정수장에서 대체 공급을 하고 다시 공촌정수장으로 전환 공급 시 정수지의 이물질이 포함된 물이 공급된 것으로, 영종지역은 이물질이 포함된 물이 영종지역으로 공급됐는데, 관로 연장이 길어 20시간이 경과한 5월 31일 오전 10시부터 탁도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붉은 물 사태의 장기화 사유로는 공촌정수장 정수지의 탁도계 고장으로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시가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공촌정수장의 정수지가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한 점, 관망 고저를 표시한 종단면도가 없어 배수지점 확인이 쉽지 않아 소화전 위주의 방류로 체계적인 방류가 지연된 점을 꼽았다.

수돗물의 수질은 먹는 물 기준을 만족하고 정수기나 필터로 거른 물은 음용해도 되지만, 필터 색상이 쉽게 변색하는 단계에서 음용을 권장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했다. 다만, 빨래나 설거지 등 생활용수 사용은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환경부는 이에 따라 지난 14일부터 공촌정수장의 정수지를 청소하고 19일부터 23일까지 물 사용량이 적은 심야시간에 오염수 배수 작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송수관로와 배수지는 청소전문업체에 위탁해 23일까지 깨끗이 청소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수돗물 정상 공급은 22일부터 순차적으로 공급된다.

환경부의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 결과 발표 후, 박남춘 인천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환경부의 발표 후 박남춘 인천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18일에 이어 연이틀 고개 숙여 사과한 후 후속 대책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그동안 상수도사업본부가 해명을 해왔으나 충분한 설명이 되지 못했고 초기 대응마저 부실해 원인 분석을 정부에 부탁했다”며 “정부 발표에 따라 책임을 물어 18일자로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하고, 시가 아닌 외부 감사기관에 감사를 의뢰하고 결과에 따라 추가 인사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정 책임자로서 이번 상수도 관련 여러 잘못에 대해 다시 사과드린다”며 “시민들이 안심할 때까지 생수를 계속 공급하고, 정부의 정상화 대책에 발맞춰 복구에 총력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