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비대위 제안 수용 어렵다” 입장 발표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주)는 1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주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요구 사항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최근 강릉과 광양, 노르웨이 등 국내외에서 수소 폭발 사고가 발생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환경ㆍ안전성 검증을 요구하는 주민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연료전지(주)가 동구 주민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혀, 사태 장기화가 예상된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주) 대표가 18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주) 대표는 공론화 결과에 구속력을 갖는 시민 숙의 과정을 진행하고 숙의 과정에서 사업 무산 시 매몰비용을 보전할 것을 요구했다. 다만, “시민 숙의 과정은 8월에 있을 동구(구청장 허인환)의 도로굴착허가 심의 이전까지 종료해야한다. 2~3개월 동안 진행해야한다”고 밝혔다.

앞서 비대위는 인천연료전지(주)ㆍ인천시ㆍ동구와 진행한 4자회담에서 ▲공론화 방식으로 해결방안 제출 ▲안전성과 환경 영향 조사 ▲이 기간에 공사 중단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인천연료전지(주)가 공사를 중단할 수 없다고 밝혀, 회담은 결렬됐다.

전 대표는 “5개월 이상 공사를 유예하면서 최선을 다해왔으며, 또 다시 공사를 중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말한 뒤 “공사를 유예하고 지역 상생방안을 제안하며 갈등 해결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주민총회에서 지역상생 방안이 거부되고 공사 유예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또한 “구체적 사항들이 4자회담에서 협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도 단식농성(29일차)을 그만두고 협의에 임해줄 것을 요청한다”라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한편, 인천연료전지(주) 기자회견 후 바로 비대위도 기자회견을 열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백지화 투쟁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단식 29일차에 접어든 김종호 비대위 대표는 인천연료전지(주)와 대화할 필요성을 더 이상 못 느낀다며 단식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시와 동구에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으로 안전성과 환경 영향을 검증할 것을 제안했으며, 시와 동구가 이를 수용하면 단식을 그만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