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기자회견서 입장 밝혀
18일, 환경부 현장조사 중간 결과 발표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와 영종, 강화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가 6월 말에나 정상화 될 것으로 보인다.

1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수돗물 피해 관련 기자회견을 발표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관계 공무원들과 ‘수돗물 피해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단계별 조치를 통해 이번 주 내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6월 말께 기존의 수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현재 수돗물에서 검출되는 이물질은 수도 관로 내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확실하고 지속적인 방류만으로는 완벽한 제거가 어려워 좀 더 총체적인 관로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지난 14일부터 공촌정수장과 각 배수장에서 순차 진행 중인 정화 작업에 이어, 이물질이 많이 나오는 지역은 배관에 구멍을 뚫어 직접 방류, 송수관 수질 모니터링과 수질 개선 추이에 따른 주요 배수관과 급수관의 지속적 방류 등을 통해 수질 개선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사태 초기 서구와 영종지역의 관련 민원은 최대 3000건에 달했으나, 14일 1336건, 15일 506건, 16일 104건으로 감소 추세다. 하지만 현장에서 주민들은 여전히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때문에 시는 계속 면밀하게 상황을 주시하고,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8개반 48명으로 기동반을 구성해 취약지역의 민원을 해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14일 기준 서구·영종·강화 150곳의 학교가 정상급식을 중단하고 생수로 급식을 하거나 대체급식을 하고 있다. 시는 정상적인 학교급식을 위해 생수 공급과 급수차를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 1인 당 대체급식비 2000원을 지원 중이라고 밝혔다. 유치원과 어린이집도 동일하게 지원하고 있다.

또한 피해가 심한 지역을 중심으로 수돗물 88만4000병, 생수 27만8000병을 지원했으며 향후 수돗물 정상화까지, 피해 심각지역과 취약계층을 위주로 공급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피해 원인규명을 위해 17일까지 민관 합동조사단이 3차례 회의를 진행했으며, 환경부 주관 분야별 전문가 4개팀이 현장 조사를 완료하고 18일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1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수돗물 피해 관련 기자회견을 하며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시는 특별조정교부금 20억 원을 서구와 중구에 긴급 지원하고, 행안부로부터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5억 원을 확보했으며 교육부로부터 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 지원을 확인받았다고 밝혔다.

주민지원대책은 민관 합동조사단과의 협의를 통해 세부적인 지원 기준과 보상 기준을 마련하고, 원칙적으로 신청을 받아 지원할 예정이지만 시민 부담 최소화를 위해 업체 등을 통해 일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시가 발표한 지원 세부 항목은 ▲수질 피해 발생 이후부터 종료 시까지 상수도·하수도요금 전액 면제 ▲실재조사를 거쳐 저수조 청소비 실비 지원 ▲의사소견서 등 사실 관계 확인 후 진료비 실비 지원 ▲영수증 등 사실 관계 확인 후 필터교체비 실비 지원 ▲영수증 제출 시 생수 구입비(시민평균 이용기준)지원 ▲공인인증기관 검사 결과 확인 후 수질검사비 실비 지원 ▲소상공인 피해지역 경영 안정을 위한 융자특례보증 지원 등이다.

박 시장은 “지난 주말 밤늦게까지 현장을 둘러보며, 만감이 교차했고 힘을 더 내서 상황을 조속히 해결하는 것이 피해 주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했다”며 “이 사태를 해결부터 하고 다시는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게 하겠다. 너무나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열악한 상하수도 인프라와 안일한 현장 대응, 주민 설명과 응대에 있어 많은 부족함과 오판이 있었다”며 “노후 상하수도 관로 교체 등을 기반시설투자 우선 순위에 놓고 상수도사업본부의 조직 혁신을 포함한 상수도 혁신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