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전통 써레질ㆍ논 썰매타기ㆍ모심기로 즐거운 하루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지난 15일 갈산근린공원 내 갈월샘텃밭에서 진행한 ‘토종 자광벼 손모내기’ 행사가 눈길을 끈다. 도심 한복판 모내기 행사에 토종벼 모심기라 성황을 이뤘다.

구와 부평구도시농업네트워크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모내기 행사를 준비했다. 이날 행사에는 차준택 구청장과 이종범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를 비롯해 올해 텃밭을 분양받은 주민들과 도시농부학교 수강생, 청소년들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전통 써레질과 논 썰매타기 등을 체험한 뒤 7가지 종류의 토종벼(다백조, 대궐도, 용정찰, 자광도, 졸장벼, 흑갱, 흑저도) 모심기를 했다.

부평구 도시농업 갈월샘텃밭 손모내기
부평구 도시농업 갈월샘텃밭 손모내기
부평구 도시농업 갈월샘텃밭 손모내기

구와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도시농업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모내기 체험은 교육 프로그램 중 한 과정인데, 보다 많은 구민들이 도시농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지난해부터 시민참여 행사로 진행하고 있다.

이종범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는 “갈월샘텃밭 토종벼는 화학농약과 화학비료 대신 친환경 농자재를 사용해 친환경 농법으로 경작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물종 다양성 중요한 의미를 지닌 토종벼 복원과 건강한 지역공동체 육성을 위한 도시농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모내기 행사가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미래 세대가 도시농업을 체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부평구 도시농업 갈월샘텃밭 손모내기 주변행사 나눔장터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