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우정청, 시에 ‘시 문화재’ 매입 제안
시, 매입에 긍정적···“활용방안 모색 중”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중동우체국이 중구 신흥동 정석빌딩으로 이전하면서 신포사거리에 있는 옛 인천중동우체국 건물 안전 보강과 활용방안 마련이 과제로 떠올랐다.

경인우정청이 2019년 5월 26일까지 인천중동우체국으로 사용한 일제강점기 건축물.

경인지방우정청이 인천중동우체국으로 사용한 이 건축물은 일제강점기인 1923년 지어졌다. 일제가 식민지 침탈을 위한 우편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인천우편국’ 용도로 지었다.

일제는 1884년에 현 중구청사 인근에 인천우편국 건물을 지었다가 인천항 개항 이후 우편 수요가 급증하자 이 건물을 새로 짓고 이 건물로 인천우편국을 옮겼다. 일제가 서구 건축양식을 빌려와 지은 이 건물은 석조전으로 당시에는 규모가 웅대했다. 1904년 러일전쟁에서 이긴 일제는 강제로 대한제국과 한일 의정서를 체결한 후 대한제국의 통신기관을 점유하기 위해 1905년 4월 1일 한일 통신 합동운영 협정을 맺었다.

이에 따라 인천우체사는 1905년 5월 20일 일제의 인천우편국으로 개편됐고 1910년 경술국치 후에는 조선총독부 체신국 소관이 됐다. 인천우편국은 해방 후인 1949년 8월 인천우체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한국전쟁 때 건축물 일부가 파손돼 슬래브 지붕을 슬레이트로 보수하는 등의 복구공사를 1957년에 마쳤다. 인천시는 이 건축물을 시 유형문화재 제8호로 1982년 3월에 지정했다.

옛 인천중동우체국 건물 규모는 연면적 약 1980㎡(600평)로 기역(ㄱ)자 형태다. 벽돌조 2층에 옥상 층을 뒀고 외벽은 인조석 바름으로 마감했다. 정면을 보고 좌우로 펼치듯 지어 건축물이 원래보다 더 커 보이며, 입구 양쪽에 큰 기둥을 돌출시켜 권위를 느끼게 했다.

이 건축물은 지난해 10월 경인우정청 자체 정밀안전진단에서 긴급 보수가 필요한 D등급을 받아, 우편업무가 불가능해졌다. 이 건축물이 마지막으로 보수된 것은 2004년이다. 그 뒤 제대로 된 정비가 이뤄지지 않아 2014년 2월 문화재 정기점검에서도 E등급을 받았다.

경인우정청은 이 건축물이 시 지정 문화재인 만큼 시가 매입해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시는 매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다만, 구체적 활용계획을 세우지 않은 상태라 말을 아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 문화재인 만큼 안전진단과 점검을 실시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건축물을 보수ㆍ보강하는 게 먼저다”라고 한 뒤 “건축물 매입 등 여러 방안이 있을 수 있는데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 시 재정 여건을 고려해 활용방안을 모색 중이다. 활용방안에 따라 매입 등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