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7차례 내용만 전달···주민들, “인천시, 아무런 대책 없어”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민관협의체가 3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경과를 보고했다. 그러나 여전히 아무런 대책이 없어 ‘하나마나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김미경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갈등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체’ 위원장이 그동안 경과를 보고하고 있다.

김미경 민관협의체 위원장은 “주민 비상대책위원회와 인천연료전지(주), 시와 시의회, 동구와 동구의회 등으로 민관협의체를 꾸리고 그동안 회의를 7차례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주민들은 발전사업 백지화를 계속 요구하고 있고 인천연료전지(주)는 사업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허가를 받은 만큼 사업을 철회하지 않겠다고 버티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민들이 시에 요구한 공론화위원회 안건 상정이나 대체 토지 마련 등은 실효성을 담보할 수 없다거나 권한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 이외에는 별다른 진전이 없다.

다만, 김 위원장은 “주민 대책위의 발전사업 백지화나 이전 요구를 시가 매몰비용 등을 책임져준다면 인천연료전지(주)는 받을 수도 있다는 의사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경과보고에 대해 주민 대책위는 “예상대로 별 것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효진 주민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박남춘 시장은 지난번 시민청원 답변에서 민관협의체에서 얘기가 잘 진행되고 있고 잘 논의하겠다고 했는데, 시는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라며 “똑같은 얘기 할 거면 하나마나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어서 “주민들이 백지화나 이전을 요구하면, 시는 ‘사업자가 안 하겠다고 한다’는 말만 전하고 있다. 사업자를 설득해야하는데 가운데서 말만 전하고 있다는 것은 주민을 보호해야 하는 임무를 방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인천연료전지(주)는 6월 7일까지 민관협의체에서 결정이 나지 않으면 건립공사를 강행하겠다고 예고했다. 민관협의체 8차 회의는 5일 저녁에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