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철폐 인천공동투쟁단 “장애인정책 수용하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장애인단체들이 인천시가 장애인정책을 제대로 수용하지 않는다며 시청 로비에서 무기한 점거농성을 시작했다.

29일 오후 인천시청 로비에서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인천공동투쟁단이 장애인 정책 수용을 촉구하며 점거농성에 돌입했다.(사진제공 인천공동투쟁단)

인천지역 장애인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420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인천공동투쟁단(이하 투쟁단)’은 29일 오후 2시 시청 로비를 점거하고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장애인정책 수용을 촉구했다.

투쟁단은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 50명 확대 ▲중증장애인 육아보조인 지원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지원의 시 추가 지원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연차적 확대 ▲저상버스 도입 대폭 확대 ▲장애인콜택시 법정 도입 대수 확보 등 6가지 장애인차별철폐 정책요구안을 제시하고 시 관련 부서와 면담을 진행하고 있었다.

투쟁단은 “시가 지난 2년 간 필요한 예산 확보 없이 말 뿐인 약속만 반복했고, 올해도 같은 모습을 반복하고 있다”며 “예산 확보 약속을 포함한 구체적인 정책 수용을 촉구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점거 농성에 돌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투쟁단 관계자는 “정책 요구안은 장애인의 생존권과 기본권 보장을 위해 필수적인 정책들로 더 이상 미루거나 양보할 수 없는 것”이라며 “장애인도 배제되지 않고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인천을 만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