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찬자료 공람 1차례에 불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천민주화운동사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의견수렴 등 절차적 하자를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해 3월부터 시작한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 작업은 이번 공람을 거쳐 최종보고회로 공표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에 연대는 28일 성명을 발표하고,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 과정에서 추가공람, 관련 자료에 대한 충분한 검증 등을 요구했다.

연대는 “인천민주화운동센터가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 과정에서 공람을 28일부터 31일까지 단 4일간 진행한다고 했다”며 “이번 공람 한번으로 인천민주화운동사가 객관적으로 편찬될 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4일 인천민주화운동사편찬위원회에 공문을 보냈으나, 요청사항이 모두 거절됐다”고 덧붙였다.

연대는 지난 24일 인천민주화운동센터와 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에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에 대해 충분한 검증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 내용은 ▲28일 공람 전 온라인으로 공개 검증 ▲객관적 서술을 위해 편찬위원회 확대 구성 ▲추가 공람 등이다.

위원회는 ▲미완의 글을 온라인에 공개할 수 없음 ▲공람 후 1개월 이내에 최종원고를 제출해야해 편찬위원회 확대 구성 불가?추가 공람 불가 등을 이유로 요청을 거절했다.

이에 연대는 “이번 편찬은 후대들에게 민주시민교육의 기초가 되고 지역 민주화역량을 축적하는 중요한 일이다”며 “역사를 기록하는 것은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하고 충분한 검증과 합의를 전제로 해야하는 만큼 한 번의 공람으로 검증하기 힘들다”고 우려했다.

이번 편찬에 포함되는 인천대학교 학원민주화 과정에 함께 한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은 “시간 등 물리적 한계가 존재해 편찬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고 전제한 후 “개인 기억에 의존한 진술 등에서 사실의 왜곡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적영역에서 공적영역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당시 상처가 치유되지 않은 사람 등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한다”며 “최근 인천대학교 국립대 법인화 과정 등이 빠진 것도 아쉽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