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급 임기제 16명 채용… 6월 10일까지 2차 접수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의회 사무처 정책보좌관 채용이 응시 미달로 연기됐다. 시의회는 8급 임기제 공무원 16명을 뽑기 위해 5월 21일부터 사흘간 원서를 접수했으나 14명이 응시해 미달사태가 벌어졌다.

인천시 공무원 채용규정 상 응시자가 채용 인원과 동수이거나 적을 경우 재공고를 해야한다. 시의회는 5월 27일부터 6월 10일까지 2차 접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정학개론과 사회 두 과목 필기시험은 6월 22일이다.

인천시의회 전경

앞서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2019년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시의회 정책보좌관 운영 예산으로 8억 4000여만 원을 편성했다.

인천시의회와 경기도의회를 비롯한 지방의회의 정책 기능 강화를 위해 국회의원처럼 정책보좌관을 두게 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주창했다. 하지만 지방자치법에 막혀 편법 논란이 지속됐다.

그러자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0월 ‘정책 지원 전문 인력 제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법률안을 제출했다.

그리고 지난 4월 국회 때 개정안이 통과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는 조례에 따라 지방의회 정책보좌관을 둘 수 있게 됐고, 그 직급과 직무, 임용절차 등은 시행령으로 정하게 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의회는 8급 상당 임기제 공무원 16명을 채용하기 위해 지난 21일부터 사흘간 원서 접수를 했지만 미달 사태가 발생했다. 미달사태가 발생했다는 것은 그만큼 인기가 없다는 것은 방증하는 셈이다.

계약직 공무원이긴 하지만 시의회 성격상 선거 결과에 따라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렵고, 행정공무원과 달리 정책개발이라는 막연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에 응시가 저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8급이라는 직급이 정책개발의 독립성을 보장 받기 보단 의원들이나 사무처의 하수인으로 전락할 우려가 높은 것도 미달사태의 원인으로 꼽힌다. 이는 10년 전 이미 시의회 사무처가 정책기능 강화를 위해 채용했던 이들이 한 명도 남아 있지 않은 데서도 드러난다.

한편, 시의회는 미달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6월 10일까지 2차 접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필기시험 과목은 ‘행정학개론’과 ‘사회’ 두 과목이고, 필기시험 일자는 6월 22일이다.

시의회는 28일 필기시험 합격자를 발표하고,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7월 3일과 11일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실시해 7월 15일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그 뒤 7월 말 신원조회를 거쳐 임용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임용이 확정된 이들은 시의회 각 상임위원회에 배정돼 의원들의 의정 활동을 보좌하게 된다. 사무처는 기획행정위, 문화복지위, 산업경제위, 교육위에 3명씩 배정하고, 건설교통위에는 4명을 배정할계획이며 운영위는 배정하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