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국장, 장애인단체와 면담에서 밝혀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대상자를 내년에 50명으로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420 장애인차별철폐 인천공동투쟁단’이 22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시에 장애인 복지정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420 장애인차별철폐 인천공동투쟁단(이하 공동투쟁단)’은 22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시 보건복지국장을 면담했다. 공동투쟁단은 면담에 앞선 기자회견에서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확대 ▲중증장애인 육아 보조인 지원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시 추가 지원 등을 시에 요구했다.

시 보건복지국장과 면담에선 주로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확대를 논의했다. 박근혜 정부는 2015년에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 지침’을 발표했고 민선6기 시정부는 2016년 2월에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에 따라 중증장애인 권오진 씨가 매일 9시간가량을 활동보조인 없이 지내다 건강 악화로 지난해 6월 사망하면서 지원서비스 재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시는 올해 들어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를 시범운영으로 다시 시작했다. 하지만 올해 본예산에 반영된 서비스 이용인원은 10명에 불과하다. 지난해 실태조사에서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장애인은 100명으로 파악됐다.

이에 공동투쟁단은 올해 이용인원을 10명 더 늘릴 수 있게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한 뒤, 내년 본예산에 30명을 더 추가해 편성할 것을 시에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 장애인서비스팀 관계자는 “올해 추경에 10명 추가를 위한 예산을 반영했다”며 “면담에서 (보건복지국장이) ‘내년 본예산에 중증장애인 50명이 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편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