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운송조합 시에 여러 요구 사항 제기 … 협상까지 시간 걸릴 듯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시내버스의 파업이 노조와 인천시의 합의로 철회됐지만, 노·사 협상은 아직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와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인천지역노조(이하 노조)의 합의사항을 발표하고 파업이 철회됐다고 밝혔다.

인천 시내버스 노·사는 지난 3월 임금 협상을 시작해 3개월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고 노조는 4월 29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인천 한 마을버스의 모습.(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지난 8일 열린 1차 조정회의에서 노·사는 의견 차만 확인하고 결론을 내지 못했으나, 14일 열린 2차 조정회의에 앞서 시가 임금 8.1% 인상안을 제시하고 노조가 이를 받아들이면서 극적 타결을 이뤘다.

이에 따라 버스 노동자들은 현재 월 354만2000원에서 28만7000원이 인상된 382만9000원을 받게 됐다. 국내 최저 수준인 인천 시내버스 노동자들의 임금은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지방자치단체 평균 임금과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간 것이다. 더불어 시와 노조는 내년 7.7%, 2021년 4.27%를 인상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임금 인상분 전액은 시가 부담한다.

시는 기자회견 당시 노·정 합의가 이뤄졌기 때문에 노·사 협상도 큰 무리 없이 타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주일이 넘은 22일까지도 노·사 협상은 아직 한 번도 진행되지 않았다.

이는 사업자(인천시버스운송사업조합)가 노·정 합의사항에 불만을 가지고 있고, 시에 버스 운전 노동자 외 정비직과 사무직 노동자들의 임금도 버스 운전 노동자 인상에 준하게 하고, 시가 부담해달라는 등 여러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시와 노조가 발표한 이후 노조와 한번도 협상을 한 적이 없다”며 “이외에 부분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정식 협상을 하지는 않지만, 계속 접촉을 하고 있다”며 “시에 요구한 사항이 있고 시와 어느 정도 협의가 이뤄져야 노·사 협상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시는 버스운송사업조합의 요구 사항을 검토 중에 있으며, 노·사 협상까지 가기에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 20일 <연합뉴스>는 준공영제로 재정 지원을 받는 인천 시내버스 업체 5곳이 지난해 주주들에게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의 배당금을 지급했다고 보도했다. 시의 지원금을 받지 않았다면 대규모 적자가 발생했을 일부 업체들이 과도한 배당을 한 것은 ‘도덕적 해이’라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