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ㆍ시민단체ㆍ인천테크노파크 22일 토론회 개최
인천공항공사 사업에 정비업 추가 개정안 국회 계류 중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와 시민사회단체가 인천국제공항 내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을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시와 시민정책네트워크는 오는 22일 오전 미추홀타워에서 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인천시민정책네트워크와 인천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후원하기로 했다. 토론회 좌장은 인하대 아태물류학부 박기찬 교수가 맡는다.

윤석진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이 ‘인천의 공항경제와 항공정비산업’을 주제로 발표하고, 박병곤 인천테크노파크 항공산업센터장이 ‘인천기업 항공정비산업 진출 및 성장지원을 위한 정책방향’을, 김광열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시설개발팀장이 ‘인천국제공항 MRO 조성사업 추진현황’을 발표할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윤희택 인천상공회의소 경제산업부장, 김종인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원장, 최정철 인하대 융합기술경영학부 교수, 홍창호 시 항공과장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인천공항은 2001년 개항 이후 연 평균 7.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난해 6800만명을 돌파하고, 국제여객 기준 세계 5위 공항 반열에 올랐다. 하루 여객은 20만명에 육박하고, 하루 비행편수는 약 1000회에 달한다.

그러나 항공 안전과 직결된 항공정비단지 조성이 늦어지면서 정비로 인한 지연과 결항이 늘고 있고, 항공운항의 핵심인 정시성 확보와 안전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로 인행 허브공항의 지위마저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6800만 명을 돌파한 인천공항은 올해 7300만 명 돌파가 예상되고, 이르면 2023년 1억 명 시대를 맞이할 전망이다. 1억 명이면 항공편이 연간 34만 편에서 60만 편으로 늘어나고, 항공노선도 270여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연간 60만편이면 하루 1600편 이상이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제공ㆍ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결항률 매년 증가… 1억명 시대 어쩌나

문제는 항공안전이다. 그런데 인천공항의 정비로 인한 지연ㆍ결항을 연도별로 보면, 2013년 547건ㆍ36건, 2014년 688건ㆍ47건, 2015년 723건ㆍ54건, 2016년 773건ㆍ56건, 2017년(9월 기준) 631건ㆍ45건으로 해마다 늘었다.

국적 항공사 중 대형 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인천공항 안에 자체 정비시설을 갖추고 있다. 2017년 정비업체 샤프에비에이션이 격납고를 개장 했지만 외국 항공사나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저가 항공사(LCC)를 위한 정비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

인천공항의 심각성은 2012년 이후 도착 편보다 출발 편 결항이 많아졌다는 데 있다. 2010년 출발 편 중 정비로 인한 결항률은 3.9%였고, 도착 편 정비결항률은 8.3%였다. 그러나 2013년부터 출발 편 결항률이 도착 편 결항률보다 높아졌다.

2016년 상반기 기준 출발 편 정비결항률 23.5%, 도착 편 정비결항률 18.2%로 그 격차가 5.3%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아울러 결항 편수도 더 많아졌다. 즉, 인천공항에서 출발 편 정비서비스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국부 유출 방지와 일자리 위해서도 정비단지 시급

현재 인천공항 정비시설은 대한항공 격납고 1개, 아시아나항공 격납고 2개, 샤프에비에이션케이 격납고 1개다. 현재 격납고 부지에선 확장이 어려운 만큼, 제4활주로 인근 부지에 정비단지를 조성하는 게 과제다.

정부는 지난 2009년에 인천공항 4활주로 인근 114만㎡(약 35만평)를 항공정비 특화단지로 고시했다.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4단계 계획에 정비단지 조성을 반영했다. 하지만 정부 정책에 막혀 여전히 답보상태다.

항공정비단지 조성은 국부 유출 방지와 일자리 창출 확보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자체를 정비를 하지만, 대한항공도 일부는 해외에 위탁하고 있고, 아시아나항공은 더 많이 위탁하고 있다.

국내 항공업계가 항공정비를 위해 해외에 지불하는 금액은 약 4조 원 규모로 추산된다. 반면 싱가포르 창이공항과 베이징서우두공항, 말레이시아 콸라룸푸르공항 등은 항공안전 확보를 통한 허브공항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점하기 위해 공항 인근에 항공정비단지를 지정해 정비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시와 시민정책네트워크, 인천공항공사 등은 인천공항이 4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23년 1억 명 시대 도래에 대비해 인천공항에 정비단지조성이 시급하다고 했다.

대한항공 인천공항 격납고의 행거 모습.

인천공항공사 사업에 정비업 추가 개정안 계류 중

정치권도 거들고 나섰다. 국회에는 국토교통위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인천남동을) 의원이 제출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안이 계류중이다.

개정의 골자는 인천공항에 정비단지 조성이다. 개정안은 인천공항공사의 사업 목적에 항공기 취급업과 정비업, 항공 종사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사업을 추가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사업의 주된 내용은 조종사 양성이다.

개정안은 지난 3월 국토교통위 소위원회에 상정됐으나 여야대치로 답보상태다. 윤관석 의원실 관계자는 “국토부도 개정안에 긍정적이라 국회가 열리면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본다”며 “인천공항의 안전과 항공산업 발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