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예정지 내 건축물 철거작업 시작
6월 7일까지 대안 찾지 못하면 마찰 커질 전망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예정지의 건축물 철거 작업이 시작됐다. 이에 주민들은 공사 재개를 규탄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동구 주민들이 발전소 예정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예정지 내 건축물 철거 공사를 규탄했다.

동구 주민들로 이뤄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는 13일 발전소 예정지 앞에서 “공사 재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항의했다. 다만 “발전소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주)가 6월 7일 전까지는 굴착공사 등은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만큼 물리적 충동은 자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예정지 내 건축물 철거 작업은 사유지에서 이뤄지는 것이지 때문에 허가를 받을 필요 없이 신고만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철거 이후 발전소 건립을 위한 굴착공사 등은 동구청에서 허가를 내줘야만 가능하다.

인천연료전지는 동구청이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면 행정소송 등으로 맞설 것이라는 입장을 수차례 밝힌 바 있어, 6월 7일까지 대안을 찾지 못할 경우 충돌이 불가피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대위와 인천시, 시의회, 동구청, 구의회, 인천연료전지가 민간협의체를 구성하고 논의하고 있으나 현재 각자의 입장만 밝힐 뿐 이렇다 할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비대위는 “전임 시정부의 잘못된 행정으로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만큼 시가 주도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시의 책임을 촉구하고 있으나 현재 시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지난달 27~28일간 진행한 발전소 문제 찬성·반대 주민투표 결과 투표 대상 5만4652명 중 1만8072(33.07%)가 투표에 참여하고 그 중 1만7487명(96.8%)이 건립을 반대해 압도적인 반대율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