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말까지 증원규모 재검증, 확정 즉시 신규채용
노조, “합의 내용 긍정적, 이행 결과 지켜보겠다”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이하 노조)과 인천시가 인천교통공사의 부족 인력 충원에 관한 합의안을 9일 면담에서 도출했다.

이날 면담에는 정현목 위원장을 비롯한 노조 간부 7명과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 5명이 참석했다.

사진제공·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

양쪽은 이 면담에서 작년에 시가 진행한 ‘인천교통공사 정원 증가 규모를 정하기 위한 조직 진단’ 결과를 5월 말까지 재검증하기로 합의했다. 작년 3월 진행한 조직 진단 과정에서 노조는 380명, 공사는 228명 증원을 요구했지만, 실제 증원은 20명에 그쳤다. 재검증에는 시와 노조, 전문기관이 참여한다.

재검증 결과를 놓고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6월 중에 시 교통국 주관으로 별도의 연구용역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용역 수행업체 선정은 노조와 합의로 하며, 증원 규모가 확정되면 즉시 신규채용하기로 했다.

김상호 노조 정책실장은 “진행 절차를 합의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좋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현수막을 설치하고 피켓시위를 진행하는 등, 투쟁을 지속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면담에서 노조는 국내 동종업종 대비 최저 수준의 운영인력과 시설물 증가 현황을 거론하며 인력 부족 문제를 제기했다. 아울러 이로 인한 노동환경 악화가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오랫동안 인력 부족 문제를 제기해왔다. 2009년에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 구간을 연장 개통할 때 시가 주관한 조직 진단 결과 160여 명 증원이 필요하다고 나왔으나, 시는 오히려 정원을 78명 감축했다.

2016년 인천2호선 개통 당시에는 시가 주관한 연구용역 결과에서 필요인력이 518명이라고 나왔지만, 시는 474명만 승인했다.

올해 4월 27일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심근경색으로 귤현차량기지 승무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노조는 교통공사가 아닌 시에 면담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