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출범으로 교통본부 사무이관
김종인, “기존추진사업 차질 없어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수도권교통본부 본부가 출범 14년 만에 해산절차를 밟고 관련 업무를 지난 3월 출범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 이관한다. 이에따른 업무 연결성, 직원 재파견 문제 등 처리해야할 문제도 산적한 상태다.

지난달 19일 수도권교통본부가 '수도권교통본부 해산 결의안'을 의결했고, 인천시의회도 ‘수도권교통본부 조합 폐지규약안’을 이달 열리는 제254회 임시회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수도권교통본부는 인천·서울·경기도가 늘어나는 광역교통수요 대응을 위해 2005년 공동으로 설립했다. ▲수도권 대중교통 종합계획 수립 ▲수도권 간선급행체계(BRT) 도입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시스템 등 업무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가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 전담 기구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설립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면서 수도권교통본부 역할은 막을 내리게 됐다.

서울시의회는 지난 4월 회기에서 해산을 의결했으며, 인천시의회와 경기도의회가 5월 회기에서 의결을 거치면 연내 해산절차가 완료될 전망이다. 아울러 수도권교통본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무는 올해 상반기 중 대광위에 이관을 완료 할 예정이지만, 14년 간 사업을 추진해 온 노하우와 직원 재파견 문제 등 산적한 사안도 만만치 않다.

인천시의회 김종인 건설교통위원장

수도권교통본부 7대 의장을 맡고 있는 김종인(더불어민주당, 서구3) 의원은 “청라-강서 BRT 2차 계획, s(Super)-BRT 신설 등 기존 추진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돼야한다”고 전제한 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이후 바뀔 교통체계 등에 대해서도 대광위 내에서 인천이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 교통본부에 파견된 인력 12명에 대해선 “시로 복귀했을 때 인사 상 불이익이 없어야 한다”며 “대광위 근무지는 세종시인데 사실상 출?퇴근이 어려운 만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