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요구 정책 반영, 현장에 잘 전달하는 가교역할 충실”
“복지시설ㆍ단체, 통합적 관점서 커뮤니티센터로 거듭나야”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인천복지재단이 지난 2월 출범했다. 인천 복지기준선을 정하는 정책연구에 전문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아울러 시민이 함께 참여해 복지정책을 현실에 접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인천복지재단 조직 정비와 사업방향 설정, 민관 가교 역할 등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는 유해숙 대표이사를 지난 2일 오후 인천IT타워에서 만났다.

▶ 초대 대표이사로 취임한 소감은

= 재단 설립과 더불어 대표이사로 취임해 설렌다. 그동안 파편화돼있던 공공과 민간의 복지 사업을 이제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모색할 수 있어서 그렇다.

초대 대표이사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처음에 방향을 잘못 설정하거나 체계를 제대로 잡지 않으면 나중에 힘들어지지 않겠나. 인천의 복지가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지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살펴보겠다.

대표이사가 되기 전에도 현장에서 ‘이상이 일상이 되게 하라’는 모토를 염두에 두고 활동했다. 이제 통합적 관점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해야할 시기가 왔다. 부담감이 크지만 함께 하는 사람들과 실천 방향을 모색할 수 있어 설렌다.

▶ 재단 설립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는데

= 재단 설립이 비교적 오래 걸렸다고 할 수 있다.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는데, 설립 필요성과 기관 협의, 의견 수렴 등의 과정이 순탄하지 않은 8년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다른 광역시ㆍ도보다 긴 토론과 협의 과정을 거쳤다고 본다. 그렇기에 오히려 기초가 튼튼하게 됐고, 우려되는 점들에 대해 충분한 검토와 합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이 ‘인천형 복지’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재단 설립을 반대하는 의견도 많았다. 사업 중복과 관 주도의 사업 진행 등인데, 재단이 ‘컨트롤타워’인가 ‘지원기관’인가 하는 관점의 차이가 존재한다.

국내에 복지재단은 광역 단위에 9개, 기초 단위에 30여 개 있다, 서울은 2003년, 부산과 경기도는 2006년과 2007년에 각각 설립됐다. 재단 고유의 기능과 필요성이 있기에 현재까지 건재하고 발전해가고 있다.

인천도 이제 공공과 민간의 복지 사업이 통합되고 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공동의 뜻을 모아야한다. 재단은 조사와 연구를 중심으로 정책을 생산하고 그 정책을 민간이 실현할 수 있게 지원하고 협력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필요성은 충분하다.

▶ 재단의 성격과 조직 구성은

= 재단은 플랫폼이다. 복지도 철학이 있어야하고, 인천의 특수한 상황을 잘 파악해 관점을 가져야한다. 그래서 중요한 게 조사와 연구 기능인데, 시민들의 요구를 파악해 정책에 반영하고 현장에 잘 전달해야한다. 재단은 연구와 지원 업무를 병행한다.

그런 성격을 올바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이 뒷받침해야한다. 당초 2부ㆍ1실이었는데 3실로 개편했다. 3실은 정책실천연구실ㆍ지역복지협력실ㆍ기획행정실이다.

현장은 특성상 실천하기에도 바쁘기 때문에 상황을 정리하고 해석하는 일을 수행하는 게 버겁다. 따라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한 역할을 정책실천연구실에서 할 것이고, 이를 현장에 실현하는 일을 지역복지협력실에서 할 것이다. 기획행정실은 재단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사업들이 잘 실행될 수 있게 뒷받침할 것이다.

삶을 위협하는 5가지 위험 : 소득과 교육 결핍, 주거 불안, 실업, 질병 (베버리지 리포트)

▶ 인천 복지에서 주안점은

= 사회복지 현장에 변화가 빠르게 오고 있다. 또, 시민들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있다. 빠른 시일 안에 ‘인천형 복지기준선’을 마련해야한다. 읍ㆍ면ㆍ동 단위 복지허브화, 단일임금체계 마련 등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복지인프라의 지역적 불균형을 장기적 관점에서 해소해나가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복지에 대한 인식 개선이다. 복지를 크게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로 나누는데, 복지하면 생각하는 것이 대부분 선별적 복지다. ‘가난은 나라도 못 구한다’라는 말이 있는데, 빈곤과 가난은 나라가 할 일이 아니라고 보는 것이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사회적 위험은 빈곤인데, 개인적 차원에서만 생각하는 측면이 있다. 복지는 국가가 책임져야하는 시민 권리다. 시민들이 연대해 위험에 대응해야한다는 인식으로 개선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앞만 보고 달려왔지 않나. 내가 하는 노력이 나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어떠한 방향으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 이제 가던 길을 멈추고 돌아봐야할 때다. 함께 돌아보고 어느 방향으로 나갈지, 더 나은 삶을 함께 모색해야한다.

▶ ‘복지특별시, 인천’이란

= 복지특별시란 ‘내 삶을 바꾸는 따뜻한 복지’와 재단의 비전인 ‘당당하고 풍요로운 인천형 복지공동체 플랫폼’이 맞닿아 있다는 말이다.

복지특별시는 시민이 주체가 돼 직접 참여하면서 만들어가는 것이다. 당당함이란 인권과 평등이 보장된 상태에서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간다는 뜻이다. 풍요로움은 어떠한 사회적 위험에도 시민들이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꾸릴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리하면, 선별적 복지에서 보편적 복지로 가는 가교 역할을 해 공급자와 시혜자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참여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재단은 복지기준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학계 전문가와 현장 전문가, 시민이 함께 토론하고 참여하는 의미 있는 과정을 만들어갈 것이다.

8월 말에 복지기준선 연구 결과 중간보고를 할 예정이고, 그 이후에는 분야별로 세분화해 시민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 전에는 학습ㆍ토론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5월 28일 오후 2시에 ‘인천 복지기준선 설정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 복지기준선을 정할 때 시민들이 162회나 모였다고 한다. 추진위원회는 50여 회 모였단다. ‘복지메아리단’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단체도 만들었다.

우리도 시민참여단을 만들어 인천 복지를 연구하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회를 많이 만들 예정이다.

▶ 재단이 현재 하는 일과 앞으로 방향은

= 인천형 복지는 생존에서 실존의 조건을 만드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고, 복지 분야 전문성과 시민의 힘을 합쳐 복지공동체를 이루고자 한다.

찾아가는 사회복지서비스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이고, 무엇보다 학습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커뮤니티센터를 활성화할 것이다.

또, 인천 복지기준선과 관련한 정책과제를 빠른 시일 안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복지를 위해 사회복지인프라를 구축하고, 재단의 철학과 전문성을 강화하면서 소통과 협력의 조직문화를 형성할 것이다.

커뮤니티센터는 지역 사회에 소통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위험을 성찰ㆍ학습ㆍ토론ㆍ실천할 수 있는 센터가 된다면, 도서관 등 현재 있는 시설들을 활용해도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본다.

▶ 인천시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시민은 복지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다. 참여와 소통으로 나아가야한다. 토론과 협의를 지속해야한다.

참여의 핵심은 내 이웃과 공감하고, 나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동정하고 연민할 것이 아니라, 그 상황을 공감하고 공유해야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다. 시민들이 주체가 돼 학습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다.

복지 관련 시설ㆍ단체들이 시민들의 커뮤니티센터로 거듭나길 바란다. 재단은 그 커뮤니티센터에서 공공과 민간이 함께 모여 가능성을 검토하고, 인천이 복지도시로 도약하고 성장할 수 있게 많은 기회를 만들어내겠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