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인천경제자유구역 업무토론회 형식 중간평가 진행
연동개발 실패로 성장엔진 확보 의문…“바이오 경쟁력 있어”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30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역할과 발전 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남춘 시장이 연초에 밝힌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업무토론회로, 중간평가 성격이다. 업무토론회는 2003년 인천경제청 개청 이후 15년여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고, 향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박남춘 시장은 시장 취임 전부터 토지매각을 통한 부동산개발에 치우친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의 문제점을 비판했다.

박 시장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목적에 맞게 첨단산업 투자유치를 강조했고, 외국인과 합작한 대형건설사에 토지를 저렴하게 넘겨 개발하는 연동형 개발 방식(주거시설을 먼저 짓고 그 개발이익으로 업무시설을 짓는 방식)을 지양하겠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 역시 이 연장선에 있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사진출처 인천경제청)

지정 15년, 입주기업 2695개로 8배 증가 매출 58조원

최종윤 인천경제청 투자유치사업본부장이 우선 ‘인천경제청, 선 자리?갈 자리’를 주제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과와 비전을 발표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경제 규모를 보면 2017년 기준 사업체수는 2695개, 종사자수는 8만724명을 기록했다. 이는 인천시 전체에서 각각 7%와 11% 비중을 차지했다.

이들 입주업체의 총매출액은 약 58조 원으로, 2016년 42조572억 원보다 38.6% 증가했다. 이중 수출은 20조9284억 원(36%)으로 나타났다. 인천에서 경제자유구역 수출 비중은 46%를 차지했다.

매출액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도소매업 23조6072억 원(40.5%), 건설업 8조8120억 원(15.1%), 제조업 7조915억 원(12.2%), 운수업 6조3816억 원(10.9%) 순으로 나타났다.

건설업 매출은 건설사와 특수목적법인이 주도했고, 제조업 매출은 스태츠칩팩코리아ㆍ앰코테크놀로지ㆍ삼성바이오ㆍ셀트리온 등이, 운수업은 인천공항공사와 인천 신항 부두 운영회사(한진ㆍ선광), 에어인천 등이 주도했다.

입주업체의 업종별 분포를 살펴보면, 숙박ㆍ음식업이 570개(21.2%)로 가장 많았다. 운수업 334개(12.4%), 도소매업 326개(12.1%), 보건ㆍ사회복지서비스업 309개(11.5%) 순으로 뒤를 이었다.

올해 3월 기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누적 투자유치는 112억2100만불로 국내 경제자유구역 8개 중 1위이며, 전체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의 68%를 차지했다.

이밖에도 아태경제사회이사회 동북아지역사무소(ESCAP) 등 유엔기구 9개와 월드뱅크(WB) 한국사무소 등 국제기구 6개를 포함한 국제기구 15개가 입주해 있고, 뉴욕주립대학교 등 외국대학이 5개 개교했다.

최종윤 본부장은 “개청 이후(2017년 기준) 내국인은 32만8000명으로 11배, 외국인은 5800명으로 12배 증가했다. 입주기업은 294개에서 2695개로 8배 증가했고, 외투기업은 3개에서 135개로 4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최 본부장은 또 “인천경제자유구역을 향후 비즈니스 중심도시, 첨단융복합(바이오메디칼, 미래차, 항공) 4차산업 선도 도시, 글로벌교육도시, 문화 레저도시, 스마트시티로 육성하겠다”고 한 뒤, “그동안 경제자유구역에서 지방세 5조 8160억 원을 걷었다. 지난해 4조4658억 원 중 8200억 원으로 18.4%를 차지했다. 지방세 기여로 원도심과 상생하는 경제자유구역이 되겠다”고 부연했다.

“송도 바이오산업 입지 국제 경쟁력 있어”

인천경제청 발제 후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중앙정부의 정책방향,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 인천경제자유구역 발전방향, 원도심과의 상생 발전을 위한 논의가 이어졌다.

우선 김용채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세계시장이 융복합과 4차산업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인천경제자유구역이 국내 경제자유구역의 선도 기지로서 4차산업 혁명을 준비하고 혁신해야 한다고 했다.

김 단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이 갖추고 있는 바이오, 반도체, 첨단물류, 항공 등 첨단산업 기반을 토대로 4차산업을 선도하고, 국제기구 15개와 글로벌대학캠퍼스, 복합리조트 집적화 등으로 경제자유구역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대 이찬근 교수는 경제자유구역의 바이오산업과 금융산업을 진단했다. 인천경제청은 송도를 바이오단지, 청라를 국제금융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현재 송도에는 셀트리온과 삼성이 입주해 있고, 청라에는 하나금융타운이 들어선다.

이 교수는 바이오 산업을 진단하면서 “일본은 지진 위험성에 소규모 생산시설 위주이고, 중국은 세계시장에서 불신으로 국내시장 위주이며, 싱가포르는 생산인력 공급에 한계있다”며 송도에 입지 경쟁력이 있다고 했다.

이 교수는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과제로 신속한 GMP 가이드라인 제시와 국내 실험인증기관 설치, 인력양성기관 설치, 연구개발 확대 지원 등을 꼽았다. 아울러 국산화와 병행한 해외 납품업체 투자 유치 추진과 국산화 기업 지원(교육, 컨설팅, 국제인증)을 주문했다.

이찬근 교수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이 노릴 수 있는 금융산업 테마로 송도에 있는 GCF(녹색기후기금)와 세계은행 활용한 기후금융, 중국의 성장과 중국의 민영화에 대비한 위안화금융과 자운운용, 바이오헬스와 도시물류, 미래차, 항공부품소재에 기반한 벤처금융을 제시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업무토론회

“연동개발 실패로 일자리 창출과 성장엔진 확보 의문”

‘인천경제자유구역을 말하다’을 발간한 허동훈 ㈜에프앤자산평가 고문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지난 15년간 많은 성과를 거뒀다. 정주 여건에서 큰 진전이 있었다”면서도 “연동개발 실패로 업무단지 개발이 지지부진하다”고 했다.

허 고문은 또 “유치기업은 제조업 위주여서 면적 대비 일자리가 너무 적다”고 한 뒤 “업무공간에 신경 쓰기보다 토지 매각에 주력하다 보니 땅을 살 수 없는 벤처기업이나 강소기업 유치가 부진하다. 경제자유구역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과 성장엔진 확보에 성공했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허 고문은 일자리 창출과 성장엔진 확보 방안으로 R&D 클러스터 조성을 주문했다. 허 고문은 “R&D 클러스터는 토지를 집약적으로 쓸 수 있어 일반 제조 보다 단위면적당 훨씬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 고문은 토지활용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수원 삼성디지털시티는 4만 평 R&D 부지에서 3만 4000명이 일한다”며 “판교나 마곡과 달리 송도나 청라는 서울과 거리가 멀어 대기업과 중견기업 오피스나 연구소 유치에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면 개발 가능한 모델을 구상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허 고문은 연동개발 방식에 대해 기업은 시공이익에 치중하고 비수익 사업은 축소하거나 미루기 때문에, 투자유치 관점에서 재정립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송도에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가능하다는 것은 이미 확인됐다. 그렇다면 개발사업자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건물을 짓고 분양이나 임대하게 해주면 된다. 사업자가 원하면 용적률을 올려야 한다”며 “기업이 건물 일부는 자체적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분양하거나 임대하게 해도 된다. 기업과 인천경제청 양자 모두 이익이 된다. 이런 사업구조가 가능한 용적률과 토지공급가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11공구 대승적으로 판단하고, 9ㆍ10공구 산업단지 추가해야”

허 고문은 11공구를 주목했다. 그는 “여러 기업과 대학, 기관이 많은 땅을 요구하고 있다. 대학이 R&D 클러스터나 사이언스파크를 잘 조성할 수 있는 의지와 역량이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며 “연세대와 가천대BRC는 5·7공구에서 약속을 지키지 못했고, 인천테크노파크는 공공기관임에도 입주기업에 대한 배려보다 자신의 수익성을 우선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허 고문은 “방향만 제대로 설정한다면 인천경제청이 더 대승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불가피하게 토지를 공급한다면 차라리 이들을 도와서 효율적인 분양과 개발사업을 할 수 있게 협약을 맺고 지원해야 한다. 고밀도 개발로 손해 보지 않게 해야 한다”며 “이 방식이 예산이 모자라서 듬성듬성 저층 건물 몇 채 지은 후 개발 끝났다고 선언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덧붙였다.

허 고문은 해양수산부가 매립한 9공구(=아암물류2단지)와 10공구(인천신항 배후단지)에 대해서도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물류단지에 산업단지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항만에 배후단지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면적이 너무 큰데 물류단지 일변도로 개발하면 항만과 관련이 없는 물류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크다”며 “복합물류단지로 개념을 확장해 첨단제조업 유치 비중을 늘려야 한다. 부산신항도 항만과 관련이 없거나 고용 규모가 제한적인 물류시설은 내쫓고 입주 가능한 제조업 범주는 늘리려고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