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재정은 줄이고 지선버스 위주 환승률 높일 계획”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내년 7월 버스 노선과 준공영제를 대대적으로 손보기로 했다. 시는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버스조합과 ‘준공영제 제도개선안’ 합의안을 마련한 데 이어, 그 후속 조치로 재정 절감과 이용객 증대 방안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박남춘 시장은 29일 오전 진행한 버스준공영제 개선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시 재정 지원은 올해 1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551억 원을 절감하고 버스 승객은 약 15%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준공영제와 노선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박남춘 시장은 29일 인천시 버스준공영제 개선안을 발표했다.

인천시 시내버스 이용 승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준공영제에 투입되는 시 재정은 늘고 있다. 2016년 버스노선 개편은 운송 구조 변화에 대한 고려 없이 노선만을 조정함으로써 준공영제 개선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 준공영제 예산은 5000여 명의 운수업 종사자 인건비로 매년 100억 원 정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 52시간 노동시간 보장에 따라 256억 원의 추가 인건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 재정 지원은 2010년 431억 원에서 2018년 1079억 원으로 증가했고, 2019년에는 1271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 같은 추세면 2024년 2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시는 이 같은 문제가 지난 2016년 7월 실시한 시내버스 노선개편이 지하철 개통과 자가용 이용 증가에 대한 고려 없이 노선만을 조정한 데서 비롯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 준공영제 개선에 착수했다. 그 뒤 지난 3월 버스운송조합과 준공영제 이행협약서 체결로 우선 준공영제 투명성 확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고, 이번에 후속대책을 마련했다.

후속대책의 핵심은 비용 절감으로 준공영제에 들어가는 재정을 절감하고, 대중교통 간 환승율을 높이는 노선개편으로 이용객을 늘려 수익을 올리는 방안이다. 시는 올해 준공영제개선단을 구성해 연구용역을 거쳐 내년 7월 31일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는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사전공청회,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환승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했다.

지선 위주 개편ㆍ환승 제고ㆍ한정면허폐지ㆍ공영차고지확보

시는 우선 배차시간 지연 등으로 시민들에게 불편을 준 굴곡노선과 장거리노선을 개선하고, 간선버스 위주에서 지선버스 위주로 버스노선 운영체계를 전환할 예정이다.

또, 시내버스 한정면허도 폐지하겠다고 했다. 한정면허는 특정한 사유로 기간을 정해 면허를 내주는 방식이다. 그러나 준공영제에 포함되지 않은 한정면허로 승객들을 수송함으로써 준공영제 운영 수입에 영향을 미쳤으며, 노선 조정권 또한 시가 가지고 있지 않아 노선 조정이 쉽지 않았다.

시는 한정면허를 폐지함으로써 한정면허 수요를 준공영제로 흡수해 수입을 증대시키고 통일적이며 체계적으로 노선을 개편하겠다는 방침이다.

주 52시간 노동시간에 따른 효율방안도 모색키로 했다. 시는 추가 인력과 재원은 비첨두시간(비혼잡시간)의 배차시간을 조정해 613명 중 379명만 증원할 계획이다.

시는 이 경우 234명의 인건비 98억 원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버스 감차에 따라 33억 원을 추가로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차고지 조정, 급가속?급감속 등을 금지해 연료비도 절감시킬 예정이다.

시는 실제 운행 대수 감소에 따른 불편에 대해 간선에서 지선 위주의 짧은 노선 운영, 굴곡노선과 장거리 노선을 개선하게 되면 오히려 차량 대수가 늘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오히려 배차시간은 줄고 버스 이용은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또 재정절감과 이용객 증대를 위해 공영차고지를 확보키로 했다. 시는 2026년까지 1090대가 들어설 수 있는 차고지 10개소를 추가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의 차고지는 378대로 면허대수 대비 16%에 불과해 국내 최하위 수준이다. 시는 차고지 증설로 공영차고지 비율을 62%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부연했다. 시는 동시에 27억 원 절감도 기대된다고 했다.

시는 끝으로 버스공영 차고지와 정류소 민간위탁을 추진키로 했다. 현재 버스공영차고지와 정류소는 인천교통공사가 운영 중인데, 공사가 운영하는 게 인건비 등 관리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비전문적이라고 했다. 스운송조합 등 민간에게 차고지를 위탁,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버스운송조합과 논의하면서 조합이 버스운송회사를 대표해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는 만큼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차고지 관리는 물론 운영의 전문성을 살려 재정절감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남춘 시장은 “민선 7기 초부터 준공영제 개선을 추진했다. 신중하게 문제점을 검토하고 버스조합과 오랜 기간 대화를 통해 개선에 합의한 만큼, 이번 계획이 착실히 이행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