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민관협력 청년정책 모델 구축"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서울시 청년수당, 경기도 청년배당과 같은 청년정책을 인천에서도 만날 수 있을까?

인천시는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22일 열고 인천형 민관협력 청년정책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용역은 오는 11월까지 진행하며, 인천연구원이 수행한다.

인천시는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22일 개최했다.

착수보고회에서 서봉만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청년정책 현황과 실태를 분석해 수요를 파악하고, 인천에 맞는 청년정책을 추진해야한다”라고 한 뒤 “정책의 직접 이해당사자인 청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용역 수행 체계를 마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인천형 민관협력 청년정책 모델 구축’을 제안하며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ㆍ청년정책위원회ㆍ청년네트워크가 협력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 수립 모델을 정립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인천연구원은 5월부터 설문조사 등으로 실태를 조사하고 10월 중순까지 최종보고서를 제출한다. 최종 보고는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네트워크를 포함한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공청회 형식으로 진행한다.

이날 착수보고회에 참석한 인천시민 박희라 씨는 “경기청년협업마을을 접하고 인천에도 이런 청년마을이 있기를 바라며 참석했다”라며 “청년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만들어가는 정책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를 위해 청년에게 공간과 자리를 제공해야한다”라며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한다고 가정하면, 그 외 시간에 청년이 모여 논의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는 이날 착수보고회가 이해당사자인 청년이 참석하기 힘든 시간에 열렸다는 지적을 반영해 2차 착수보고회를 오는 25일 오후 7시 제물포 스마트타운에서 진행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