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인천시청 앞에서 재개발 반대 기자회견·집회 잇따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서울 용산구의 재개발 철거 과정에서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이 숨지는 ‘용산 참사’가 발생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재개발지역의 강제 철거가 계속되고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는 기자회견과 집회가 인천시청 앞에서 잇따라 열렸다.

인천재개발반대연합회는 22일 오전 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추홀구 A재개발구역의 부분 철거가 시작되며 거주민을 상대로 한 인권 침해가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22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열린 인천재개발반대연합회의 기자회견 모습.

이들은 “A구역에서 이뤄지는 부분 철거가 거주민들을 강제로 몰아내기 위해 괴롭히는 수단일 뿐”이라며 “재개발 철거가 합리적인 절차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 중이고, 3㎞ 반경 안에 사람이 살고 있으면 원칙적으로 철거를 못하게 돼있음에도 인권침해 방식으로 이주를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산 참사 후 정치권이 도시정비법을 개정해 용역과 주민들이 직접 대면해 마찰하는 일이 없게 시공사가 철거를 하도록 했지만, 10년이 지난 뒤 재개발 현장은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며 “더이상 시와 구는 재개발지역 주민들이 억울하다 호소할 때마다 ‘법이 원래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둘러대지 말고, 주민들을 내쫓기 위해 철거 용역이 활보하는 재개발 현장에서 시민이 위엄한 공권력으로 시민의 편에 서서 인권을 보호해달라”고 촉구했다.

같은 시간, 시청 정문 앞에선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가 부평구 B재개발구역 대책위원회와 함께 생존권 쟁취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B구역의 대책없는 강제 철거를 반대하고 합법적이며 합리적인 거주민 이주 대책과 생계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