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의체로 주민의견 최대한 반영”
23일 동구방문시 주민들과 저항 예상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다음주 동구 연두방문을 앞두고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에 절차적 하자가 없다고 19일 밝혔다. 사실상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문제에 한발짝 물러나는 발언이어서 주민 반발이 예상된다.

박남춘 인천시장

박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시민들의 수용성을 걱정했고 일부 보완조치도 했지만 결국 반대에 부딪혔다”라며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초기에 주민들이 지적했던 ‘수소폭탄’ 수준의 안전성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체 에너지사업은 탈원전시대에 필요한 사업으로 미세먼지 개선을 위해서도 좋은 사업이라는 정책적 시각에 변함없다”면서도 “안전 문제가 가장 큰 이유라면 전문가들을 모셔서 설명회나 토론회를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송도에는 안 짓고 동구에 지으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송도는 검토단계에서 해당부지 활용에 제한이 있어 다른 곳을 찾게 된 것이며, 송도는 안되고 동구는 된다는 논리는 아니다”라며 “원도심과 신도심은 모두가 함께 전진하는 공존이 필요하다”고 해명했다.

박 시장은 “문제가 불거졌을 때 허가과정에서 하자가 없는지부터 확인했지만 건축허가를 취소할 만큼의 절차적 하자가 없었다”고 한 뒤, 중구 개항장 앞 오피스텔 사례를 들며 “시장, 구청장이 법 위에 군림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들의 수용성을 존중하지 못했다고 인정한 뒤,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고 지역발전 대책이 논의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어야 했다는 지적에 송구하다”라며 “민관협의체로 법 테두리 내에서 가장 합리적인 대안을 내고 주민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끝으로 “더 많이 대화하고 토론하겠다”며 “‘내가 원하는 것을 그대로 관철하는 것이 민주주의’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시장은 오는 23일 동구를 연두방문하지만 발전소 관련 일정은 전혀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