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관련 행사 평일 오전10시...‘청년 참가 어려워’
비영리단체 회계실무교육 ...“개인편차 고려해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청년정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가 오전 10시에 열리는데 어떤 청년이 참여할 수 있겠나.”

“비영리단체에 근무하며 회계실무교육을 받아보고 싶어 참여했는데 내실이 없었다.”

“평일 오전 10시에 회의 참석하라구요?”

인천에 사는 청년 A씨는 서울, 경기도에 사는 청년이 부럽다. ‘청년수당’. ‘청년기본소득’ 등 청년관련 정책이 많기 때문이다. 인천시에서도 청년정책 연구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듣고 참여하려했지만,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최된다는 소식을 듣고 마음을 접었다.

A씨는 “어떤 청년이 연차도 쓰지 않고 월요일 오전 10시에 보고회에 참석할 수 있겠느냐”라며 “당연히 청년참여가 줄어들 것이고, 청년중심의 정책이 만들어지기 힘들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또 “인천 정책이 서울, 경기도의 정책과 질에서 차이나는 이유가 청년 참여 비율에서 나타난다고 생각한다”며 “경기도는 청년배당 현수막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인천은 그런 노력이 부족해 청년 참여 비율이 낮다”고 말했다.

강효정 인천청년네트워크 대표는 “청년실태조사에서 중요하게 다뤄야하는 점은 다양한 계층을 포괄하는 설문문항과 심층면접이다”라며 “착수보고회 전 문항과 면접내용을 검토하고 싶었는데 나오지 않았다”고 아쉬워했다.

시 청년정책과 관계자는 “관련 민원이 많아 오는 25일 오후 7시 2차 착수보고회 진행을 검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인천시청(사진제공 인천시)

“비영리민간단체 실무교육 필요하지만 일괄진행 아쉬워”

인천 비영리민간단체에서 수년째 사무국장으로 일하고 있는 B씨는 지난 15일 시 민관협치담당관실에서 개최한 ‘2019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 사업담당자 실무역량 강화교육(전문가에게 듣는 알기 쉬운 비영리단체 회계실무)’에 참석하고 후회했다.

B씨는 “비영리단체 실무자들에게 보조금 회계처리와 실행계획서 작성 등에 대해 설명을 하는 자리로 알고 갔는데 일반적인 회계 지식 설명이었다”며 “회계교육이 필요하지만 보조금 선정과 관련 내용을 들으러 모인 김에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이어 “이는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다. 강연은 각 단체 실무자 역량과 편차를 고려해 개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시민협력팀 관계자는 “정말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해서 시행했다. 교육이 끝나고 설문을 받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며, 교육계획을 다시 세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정된 2시간 중 보조금 사업 설명시간은 15분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보조금 사업 설명회에서도 사업 설명 시간이 부족해 논란이 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