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정된 센터장, 각종 ‘갑질’ 의혹 산더미
노조, 이강호 남동구청장에 항의서한 전달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 남동구청이 건강가정?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민간위탁 추진을 두고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지역일반노동조합 남동구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지회가 인사 부실검증 등의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민주일반연맹 지역일반노동조합 남동구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지회가 17일 ‘직원 갑질 부실검증 졸속추진 민간위탁 철회와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노조는 17일 남동구청 앞에서 ‘직원 갑질 부실검증 졸속추진 민간위탁 철회와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강호 남동구청장에 수차례 면담을 요청했으나 거부당했으며,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민간위탁을 멈추지 않았다”라며 “이 과정에서 자격이 의심되는 단체가 위탁기관으로 선정되고, 센터장으로 내정 된 인사의 직장 내 ‘갑질’ 정황이 묵인됐다”고 주장했다.

구가 공고한 안내문에는 신청 제외 대상에 ‘영리 및 생계를 위해 운영 또는 종교적인 목적으로 운영될 우려가 있는 경우’라고 돼있다. 구는 ‘성산청소년효재단’을 위탁기관으로 선정했다고 공고했으며, 최 모 재단 이사장은 인천 최대 신도를 보유하고 있는 ‘인천순복음교회’ 목사인 만큼 논란이 되고 있다.

아울러 최 목사는 재단을 설립하며 ‘목회활동 30년을 맞아 제2의 사역(종교의 교리에서 비롯한 종교 행위)을 전개한다’고 하는 등 선교활동 목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결혼 이주자 특성상 불교, 이슬람교 등 기독교가 아닌 경우가 있어 이들에게 선교목적의 지원이 행해진다면 또 다른 폭력으로 비춰질 수 도 있다는 지적이다.

내정된 A 씨에 대한 직장 내 ‘갑질’ 논란도 제기 됐다. A씨는 지난해까지 강화군 다문화가족지원 센터장으로 복무하며 한국다문화협회장을 역임하는 등 분야에서 상당한 권력자다. 노조는 A씨가 강화군 센터장으로 복무하며 ▲본인 김장 사전 작업에 직원 동원 ▲베트남 통?번역업무자에 이불 꿰메기 지시 ▲청첩장 분류 작업에 직원 동원 ▲퇴임 시 직원모금으로 감사패 제작 등 ‘갑질’을 행했다고 주장했다.

A 씨는 재단이 위탁 운영 선정 과정에서 직접 발표를 맡는 등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구청에 ‘위탁 기관으로 선정된 재단이 신청 제외 대상이 아니냐’고 물어봤지만 돌아온 대답은 ‘아직 그 부분과 관련돼 제기된 민원이 없다’였다”며 “이 사업이 얼마나 일방적이고 졸속적으로 추진되는지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알려진 ‘갑질’ 의혹에 대해 A 씨 본인이 해명했지만, 몇 가지 허위해명도 드러났다”라며 “이는 이미 분야에서 상당부분 알려진 사실이며, 남동구청이 몰랐으면 직무유기다”고 말했다.

강동화 민주노총 일반연맹 사무처장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참여한 강동화 민주노총 일반연맹 사무처장은 “남동구가 업무 과다(업무 효율성)를 근거로 민간위탁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오전 11시 30분에 도착해 구내식당에 가보니 식당에 공무원증을 패용한 직원들이 자리를 가득 채우고 있었다”라며 “일이 바빠서 식사를 일찍하는 것인가”며 꼬집었다.

또 “민간위탁 과정에서 관리자 채용, 일반관리비 이윤보장 등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라며 “혈세를 낭비하면서까지 이렇게 무리하게 민간위탁을 추진하는 저의가 의심스러우며 해결되지 않을 경우 더 큰 싸움으로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17일 민주일반연맹 지역일반노동조합 남동구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지회가 김형석 남동구 비서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한편, 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구청장실을 찾았다. 이 구청장이 부재중인 관계로 김형석 비서관에 대신 전달했다.

구 관계자는 “위탁기관 선정 과정에서 ‘신청제외 대상’ 기준보다 ‘민법 제32조(학술, 종교, 자선, 기예, 사교 기타 영리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사단 또는 재단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이를 법인으로 할 수 있다.)를 우선시 했다”라며 “추후 운영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행정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A씨의 ‘갑질’ 의혹에 대해선 “노조의 문제제기가 있어 자체적으로 확인 중이나 아직까지 문제가 될 소지는 파악하지 못했다”라며 “역시 문제가 발견될 경우 내부 논의를 통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