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병동 신설 116억 투입 기능보강 추진
국시비 36억 투입해 2020년 심뇌혈관센터 개설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보건복지부의 공공의료 발전 정책에 따라 인천의료원의 기능을 강화해 ‘사각지대 없는 공공보건 의료를 펼치겠다’고 16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발표한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을 보면, 정부는 공공의료가 취약지역과 분야, 계층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응급, 외상, 심·뇌혈관질환, 감염병 등 필수 의료를 보장하겠다고 했다.

시도 이에 따라 인천의료원의 중심으로 공공의료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시는 우선 올해 국비 포함 116억 원을 들여 인천의료원에 호스피스병동을 증축하고,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응급실 환경을 개선키로 했다.

인천의료원 전경 사진.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시는 인천의료원 본관 옥상에 1개 층(750㎡)을 증축해 입원실 8실 20병상과 임종실 2실, 목욕실 1실, 상담실, 내?외부 정원 등을 갖춘 호스피스 완화의료 병동을 확충할 계획이다.

시는 또 의료장비 현대화를 위한 장비보강사업 등을 추진하고, 지역 거점 공공병원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 현대화를 추진 중이다.

시는 2020년에 인천의료원에 심·뇌혈관 센터를 개설해 시민의 생명과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천시 공공보건의료 지표통계’를 보면 인천의료원의 주 진료권역에 해당하는 인천 서남부권역의 심뇌혈관질환 사망률이 인천시 10개 군, 구 중 가장 높게(심혈관질환 1위, 뇌혈관질환 2위) 나타났다.

특히, 동구 지역에는 심뇌혈관센터를 운영하는 의료기관이 없어 더욱 심각하다. 시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심뇌혈관질환 환자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혈관조영검사(angiography)를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의 확충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에 시는 국비 포함 36억원을 투입해 인천의료원 2층 공간(725㎡)을 리모델링해 심·뇌혈관 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시는 신경외과 전문의 등 15명의 의료 인력과 최신 의료장비인 혈관조영 촬영 장치를 설치·운영함으로써 지역 내 심·뇌혈 질환자의 사망률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그동안 진행하던 공공의료특화사업도 꾸준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국가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는 저소득 층의 의료비 지원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시는 의료복지 실현을 위해 지난 2017년 국내 최초로 공공의료특화사업(인천 손은 약손 사업)을 시행했다. 시는 28여억 원을 투입해 1604명에게 암 검진과 수술비를 지원했고, 1094명에게 인공관절, 안과질환, 비뇨기과 질환 환자에게 무료수술을 시행했다. 시는 올해도 관련예산 10억 원을 편성해 사업을 진행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