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민주당ㆍ인천시 예산정책협의회 앞두고 ‘의사 표명’ 요구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와 올댓송도(커뮤니티 카페) 등이 속한 인천경제자유구역총연합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고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반대’ 의사 표명을 요구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은 16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고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반대’ 의사 표명을 요구했다.

영종총연 등은 17일 인천시청에서 열릴 예정인 민주당과 인천시 간 예산정책협의회를 앞두고 16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남권 신공항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것으로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낮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지난 3월 13일 민주당 지도부가 부산에서 진행한 민주당과 부산시 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비롯했다. 당시 이해찬 당 대표는 동남권 신공항 추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관련해 부산과 인천이 유치경쟁을 하고 있던 상황에서 부산을 지지하겠다고 밝혀, 인천 민심을 더욱 자극했다.

영종총연 등은 “최근 인천공항의 환승률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동남권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인천공항의 허브공항으로서 지위가 흔들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인천연수을) 국회의원이 지난달 공개한 자료를 보면, 인천공항의 환승률은 2013년 18.7%에서 2017년 11.8%로 하락했다. 지난해에도 11.8%를 기록하며 제자리걸음을 했다.

이런 가운데 이명박ㆍ박근혜 정부도 사업성이 없다고 결론 낸 동남권 신공항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추진하고 나섰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대표는 영남권 5개 시ㆍ도가 합의한 ‘김해공항 확장’ 사업을 총리실 주관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구ㆍ경북지역에서 ‘대구통합공항 이전’부터 하라고 맞불을 놓으며 ‘동남권 신공항’과 빅딜 설이 부각했다.

영종총연 등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치권의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과 대구통합공항 이전은 재원의 한계로 인해 인천공항 4단계 사업이 차질을 빚게 할 것”이라며 “인천공항의 경쟁력 약화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7일 열릴 인천시와 민주당 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지 지지 발언과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등에 대해 해명할 것을 박남춘 시장과 이해찬 대표에게 요구했다.

아울러 “박남춘 시장과 홍인성 중구청장은 인천공항의 경쟁력 차원에서 정부와 여당의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시의회와 해당 구의회 그리고 민주당 인천시당은 반대 결의문을 채택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