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누구나 적정 수준 삶의 질 보장 위해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적정 수준의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인천 복지 기준선 설정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출범했다.

인천시와 인천복지재단은 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추진위 출범식을 열고 추진위원 129명을 위촉했다.

추진위원은 소득ㆍ주거ㆍ돌봄ㆍ건강ㆍ교육 등 다섯 가지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 공무원으로 구성됐다. 이중 공무원 46명은 지원 태스크포스(T/F)에 포함됐다. 추진위 공동대표는 박남춘 시장, 이용범 시의회 의장, 이배영 인천사회복지사협회 회장 등 3명이 맡았다.

인천 복지 기준선 설정 추진위원회 출범식이 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복지 기준선 설정은 박 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로 소득ㆍ주거ㆍ돌봄ㆍ건강ㆍ교육 영역에서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누려야할 복지의 최저선과 적정선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시와 복지재단은 올해 안에 복지 기준선 설정을 위한 연구를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에 연구 결과 적용 여부를 검토한 후 내년 7월에 기준선을 확정ㆍ발표할 계획이다. 2021년부터 단계적 시행이 목표다. 오는 9월 연구 중간보고회와 10월 대시민 토론회를 연다.

추진위원은 분야별 기준선 설정에 필요한 의견 제출, 분야별 연구진 회의와 전체회의 참석, 분야별 기준선 정책 조정과 우선순위에 대한 의견 제출, 세미나와 정책 워크숍 참석 등의 역할을 한다.

시와 복지재단은 추진위뿐 아니라 누구나 언제든지 의견을 낼 수 있게 복지재단 홈페이지에 ‘복지 열린광장’도 개설할 예정이다.

이날 추진위 출범식에서 박 시장은 “추진위가 시민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시민ㆍ전문가ㆍ공무원이 머리를 맞대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 기준선 수립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