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도 선주협회 전면 ‘조업 중단’ 50여척 출항 결의
목적지 평택 해군 2함대 사령부… 백령도 합류 예정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 서해 5도 어장 확장이 어민들의 조업 중단과 상륙 시위로 이어졌다. 어장이 확장된 만큼 어민들은 바다에서 조업을 해야 하지만 상황은 정 반대다.

인천 옹진군 대청도 어민들은 지난 3일 일제히 조업을 중단했다. 대청도와 소청도의 선주협회와 어촌계 등 어민들은 4일 오전 대책회의를 열고 해상 시위를 결의했다. 이들은 어선 50여척을 이끌고 6일 새벽 대청도를 출발해 평택 2함대 사령부를 항의방문키로 했다.

대청도 어선은 72척이고 모든 어선이 항의 시위에 동참하기로 했다. 다만, 어선 규모가 5톤 미만인 소형 어선은 제외 할 예정이다.

대청도 어민들의 해상 시위는 백령도로 확대될 예정이다. 대청도가 상륙 시위를 결의하자 백령도 선주협회와 어촌계도 4일 오후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시위에 참여하자는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 5도 어민들이 분노하는 것은 어장이 확대 됐지만 어민들의 의사과 무관한 곳에 설정 돼 쓸모가 없는데다, 국방부와 해양수산부는 어장 확대를 빌미로 조업구역 이탈 단속을 강화하면서 실제 어민들의 조업 여건은 전보다 더 악화됐기 때문이다.

어민들은 기존 어장 동서 양측, 즉 옆으로 어장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정부가 설정한 곳은 D어장은 소청도 남단 동측으로, 대청도에서만 왕복 6시간이고, 백령도에선 더 멀어 무용지물이다.

정부가 조업시간을 오전, 오후 30분씩 확장했지만 새 어장까지 가는데 만 3시간이다. 하루 조업시간 12시간 중 6시간을 오가는 데 쓰는데 버리기 때문에 어민들 아무도 가지 않고 있다. 시간 버리는 게 아니다. 기름만 200리터 들이 드럼통 3개를 소진하기에 남는 게 없다.

게다가 어민들은 정부가 지정한 곳은 수심이 깊어 잡을 고기가 별로 없다고 했다. 그래서 어민들은 전부터 기존 어장 옆으로 어장을 확대해 달라고 했지만, 정부는 이를 외면했고 결과적으로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

서해 5도 어민들은 어장 확대 시행으로 실질 어장을 줄었다며 3일 전면 조업을 중단했다. 사진은 조업 중단 후 대청도 선진포항에 정박 중인 어선들.

어민들이 더욱 분통을 터트리는 것은 어장 확대를 빌미로 기존 어장(조업구역)에 대한 정부의 단속이 한층 강화 됐기 때문이다.

국방부와 해수부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등에 따른 어민들의 어획량 감소 등을 고려해 조업구역을 일정하게 벗어난 해역에 어망을 설치해도 융통성을 발휘해 용인해줬다.

그러나 해수부는 4월 1일부터 어장을 확대했다며 단속을 강화했다. 대청도 선주협회는 “해수부는 정해진 구역에서만 조업하라며 20년 동안 등장한 적이 없는 무궁화호까지 동원해 엄하게 단속하고 있다. 살짝 벗어나도 단속하길래 어망을 모두 철거해 버렸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백령도 상황은 더 열악하다. 대청도에서 조업을 나가는 데 3시간 걸리는 확대 어장(D어장)은 백령도에서 더 멀기 때문에 아무 소용이 없다. 백령도 어민들 또한 기존 백령도 어장 옆에 신규 어장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정부는 외면했다.

대청도 어민들은 6일 아침 5시 반 50여척을 끌고 대청도를 출항해 해군 2함대 사령부가 있는 평택으로 향하기로 했다. 어민들은 당초 인천항으로 상륙한 뒤, 인천해양수산청을 항의 방문하고 해수부가 있는 세종시로 가려고 했으나 목적지를 평택2함대사령부로 변경했다.

어민들이 항의 대상을 해군으로 바꾼 것은 해수부보다 국방부가 이 사태에 책임이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 어민들은 해수부는 어민들의 의견을 들여주려고 해도, 국방부에 막혀 있다고 봤다.

배복봉 선주협회장은 “어민들이 갈 수도 없고, 가면 손해 인 곳에 어장을 조성해 놓고 기존 어장에선 전과 달리 조업 구역 이탈이 안 된다고 한다. 20년 동안 그곳에서 조업을 했다. 해수부에 항의하니 이탈하면 무조건 안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옆으로 늘려달라고 하는 데 그것도 안 된다고 한다. 그래서 평택을 간다”고 말했다.

서해평화수역운동본부 관계자는 “어장을 옆으로 확장할 경우 북측이 주장하는 해상 경계선과 닿을 염려가 있어 국방부가 꺼리는 것 같다”며 “남북이 군사합의로 포격과 훈련을 중단했다. 그렇다면 확장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본다. 또 확장하더라도 북측과 불필요한 마찰을 일으키지 않는 곳까진 가능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