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개최지로 부산 확정···2014년 이후 2회 연속 유치
오거돈 시장, 김정은 초청 건의···‘평화도시 인천’ 위상 ‘흔들’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지난 1일 ‘2019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지가 부산으로 확정됐다.

그동안 인천 송도 유치를 위해 공을 들여온 인천시는 허탈감에 빠져 있다.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을 방문해 한ㆍ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 유치 실패로 가라앉은 인천의 민심 달래기를 기대했지만 별다른 ‘선물’이 없어 실망감이 더욱 팽배해진 분위기다.

올해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한ㆍ아세안 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열리기에 그 의미가 크다. 세계적인 국제공항이 있는 인천으로서는 한국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반드시 유치해야한 것 아니냐는 여론이 우세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인천시, 형평성 논리에만 초점···부산시, 오거돈 시장 발품 등 차별화

시는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보지였던 송도국제도시의 지리적 이점을 내세우며 유치전을 펼쳤다. 1회와 2회 회의가 제주와 부산에서 열렸던 만큼, 이번 회의는 인천에서 열려야 한다는 형평성과 당위성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시의 유치작전은 실패로 귀결됐다.

또, 송도국제도시가 지난해 국내 유일 국제회의 단지로 지정됐음에도, 시가 이 강점을 내세우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다. 박남춘 시장이 지난 1월 아세안 10개 국 대사를 초청해 오찬을 하고, 국회와 청와대를 방문해 유치를 건의한 게 사실상 유치활동의 전부다.

반면 경쟁도시였던 부산시는 오거돈 시장이 동남아 2개 국의 3개 도시를 방문해 부산 유치의 당위성을 피력하고 다녔다.

특히, 오 시장은 지난 2월 아세안 10개국 대사를 서울의 한 호텔로 초청해 오찬을 했고, 후보 결정 1주일 전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있는 특별정상회의 사무국을 방문해 설득하는 등 성의를 보였다. 한국전쟁 당시 ‘피란수도’였던 부산을 부각해 ‘평화시대’를 상징하는 도시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인천보다 적극적인 발품팔이와 홍보 전략이 우세한 부산에 밀린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오 시장, 문 대통령에게 ‘김정은 위원장 초청’ 건의

오거돈 시장은 아세안 대사들을 만나기 전 문 대통령을 만나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초청을 건의했다. 이는 아세안 대사들에게도 전달됐다.

‘평화도시 인천’을 대표 브랜드로 내세운 인천시가 허를 찔린 셈이다.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이 현실화될 경우 ‘평화도시’ 이미지는 부산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

시 관계자는 “부산과 동등한 조건에서 최선을 다했지만 최종 결정은 청와대가 했다”라며 “외교부에서 아직 통보받은 사실은 없지만 평가를 통해 다음 국제회의는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세안은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ㆍ필리핀ㆍ싱가포르ㆍ태국ㆍ브루나이ㆍ베트남ㆍ라오스ㆍ미얀마ㆍ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10개 국으로 이뤄져있다. 합산 인구 6억4700만여 명, GDP 2조7600억 달러, 교역량 2조 5700억 달러로 시장 규모만 놓고 보면 세계 7위에 해당한다. 2030년 세계 4위 규모의 경제권을 목표로 하는 등, 세계 경제와 안보 지형의 한 축을 차지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