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맹성규·박찬대 의원 “인천교통혁명 시작”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지난 1일 기획재정부의 ‘2019년도 제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며 개통 첫 단추를 끼웠다.

민선7기 박남춘 인천시장의 핵심 공약이기도 한 제2경인철도는 인천역에서 구로역까지 총 37.18km 구간으로 이뤄진다. 이 중 절반가량은 기존 수인선 노선과 구로차량기지 이전 노선 등을 활용한다.

윤관석·맹성규·박찬대 의원이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경인선 예타 대상사업 선정을 환영했다.

새로 건설되는 나머지 구간은 인천청학∼남동공단∼논현∼서창∼시흥은계∼광명 19.5km 구간이다. 총 사업비는 지방비 5850억원, 국비 1조3650억원 등 모두 1조9500억 원이 들 것으로 추산된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진행한 사전타당성조사에서 B/C(비용 대비 편익 분석)값 1.10이 나오며 사업 진행 근거가 확보됐고 이어 1월 24일에 국토교통부가 연 투자심사위원회에서 이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윤관석(민주인천남동을)·맹성규(민주·인천남동갑)·박찬대(민주·인천연수갑) 국회의원은 3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1경인선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에 “인천지역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와 삶의 질 개선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인천 교통혁명이 실현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시와 공동으로 ‘제2경인선이 만들어낼 인천의 교통혁명’ 토론회를 연 바 있고,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현미 국토부장관 등을 만나 논의를 이어왔다”며 “그 결과 기획재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향후에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하며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당 박남춘 후보가 주요 공약으로 제시한 제2경인선 신설과 서울2호선 서구 청라 연장 노선 안내도.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