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정당 등, ‘420 장애인 차별 철폐 인천공동투쟁단’ 출범 선언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장애인단체와 시민단체, 정당 등이 박남춘 인천시장이 선거 때 약속한 장애인 정책을 하나도 이행하지 않는다며 공동투쟁단을 구성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민들레장애인야학, 민주노총 인천본부, 정의당 인천시당 등 인천지역 20개 단체와 정당은 ‘2019년 420 장애인 차별 철폐 인천공동투쟁단(이하 공동투쟁단)’을 구성하고 2일 오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출범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2일 오후 인천시청 앞에서 420 장애인차별철폐 인천공동투쟁단이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에 장애인 정책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공동투쟁단은 매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대 단체로, 형식적인 장애인의 날을 거부하고 장애인의 실질적 권리를 요구하는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로 만들기 위해 투쟁해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2년 전 1842일 간의 광화문 농성 끝에 오는 7월 장애인등급제의 단계적 폐지를 시작한다”며 “그런데 올해 중앙정부의 장애인 복지 예산은 전체 예산의 0.5%로 전혀 증액이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남춘 인천시장 취임 1주년이 다가오지만, 공약이행계획에선 장애인 정책은 찾아볼 수 없다”며 “지난해 선거 때는 우리와 장애인 정책 관련 많은 약속을 해놓고 하나도 반영한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공동투쟁단은 예로 저상버스 도입율이 6대 광역시 중 최하위인 점, 장애인 사망 사건 후 시작된 24시간 활동지원 대상이 10명밖에 안되는 점, 서구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가 문을 열었지만 수용인원이 턱없이 부족한 점 등을 꼽았다.

공동투쟁단은 ▲탈시설 자립지원 체계 강화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통합 환경 구축 ▲장애친화적 지역사회 구축 ▲장애인 생활안정 정책 등 4가지 주제의 20가지 요구안을 시에 전달했다.

공동투쟁단은 “요구안에 담긴 내용은 장애인이 인천에서 차별없이 살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며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인천을 만들기 위해 투쟁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