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까지 신청서 접수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 연수구가 오는 5월 31일까지 2020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신청 받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예산 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해 필요한 사업을 제안ㆍ결정하는 사업이다. 연수구는 2018년도 주민세 110억 원을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에 배분한 바 있다.

공모 대상 사업은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주민 밀접 소규모 사업, 주민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이다.

동(洞) 2개 이상에 미치는 사업인 구정 참여형과 청소년이 제안하는 정책사업인 청소년 참여형 등 구정 분야에 60억 원, 마을 단위 주민 불편 해소와 문제 해결을 위한 생활밀착형 등 지역 분야 50억 원으로 구분해 집행한다.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각 분과위원회 또는 동 예산협의회의 검토ㆍ심의를 거쳐 8~9월 주민총회와 10월 민관협의회에서 최종 선정된다.

연수구 홈페이지 ‘예산편성참여방’ 갈무리.

연수구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를 연수구 홈페이지 ‘예산편성참여방’ 또는 각 동(洞)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연수구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연수구 기획예산실(032-749-7092)로 전화하면 알 수 있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제안부터 심사, 선정까지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이다”라며 “구민이 희망하는 생활밀착형 사업들이 빠짐없이 발굴돼 제안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