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주민들 “소각장 증설 명분 위한 것” 비판
인천시 “증설과 전혀 관련 없는 설명회, 오해”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청라소각장 증설 계획을 두고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증설 반대 목소리를 뒤로 한 채 주민설명회를 추진해 주민들이 증설 명분을 위한 설명회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는 증설과 관련없는데 주민들의 오해라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인천환경공단과 함께 오는 4일 오후 2시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서구와 청라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청라 광역폐기물처리시설(청라소각장) 환경상 영향조사 용역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청라광역폐기물소각장의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사진)

주민설명회는 인천환경공단이 청라소각장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환경상 영향조사(주변 영향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정기적으로 조사) 내용과 개요를 설명하고 주민들에게 질의·응답을 하는 자리이다.

환경상 영향조사는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폐기물 처리시설 운영으로 영향을 받는 주변지역의 효율적인 환경 영향 저감 대책 마련과 주변 영향지역 설정·고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3년에 한 번씩 조사·공개해야 한다.

청라 주민들은 “청라소각장 증설 계획을 놓고 폐쇄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주민설명회는 소각장 증설을 위한 명분 만들기 수단”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주민들에게 주민설명회 불참 운동을 선언했다.

일부 주민들은 “박남춘 인천시장이 주민들의 동의 없는 소각장 증설은 없다고 해놓고 뒤통수를 치는 것 아닌가”라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이에 대해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환경상 영향조사는 3년에 한 번씩 조사·공개하게 돼있는 것으로 증설과는 아무 관련도 없는데 주민들이 오해를 하는 것”이라며 “이번 설명회는 주민들이 청라소각장의 환경영향을 공개하라는 요구가 계속 있어서, 이전과 다르게 조사 중간에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