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주), 공사 재개와 법적 대응 시작
주민 “민주사회에서 주민 의견 따르는 것 당연”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연료전지(주)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 공사를 며칠 안에 재개하겠다고 밝혀, 주민들과 충돌이 예상된다.

인천연료전지(주)는 “비상대책위(동구 주민들)가 요구하는 전면 백지화는 곧 우리 회사의 파산과 막대한 손실을 의미한다”며 “더 이상 손실을 감내하며 공사를 계속 유예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사 재개를 선언했다.

이어서 “동구 주민들에게 연료전지를 바로 알리기 위한 전문가 강연회와 현장견학 등 홍보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는 한편, 허위사실 유포 등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주식회가 대표가 발전소 건립 공사를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동구 주민들은 발전소 건립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총궐기대회를 진행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4월 말에는 주민여론조사를 진행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에 대한 주민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주) 대표는 “인천연료전지 사업에 공급되는 (주)두산퓨얼셀의 연료전지는 여러 인증기관으로부터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인증 받은 제품”이라며 “주민여론조사는 법적 구속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때문에 (여론조사에) 참여하지 않겠지만 결과가 나와도 거기에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효진 비상대책위 사무국장은 “우리는 발전소 허가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 없이 밀실ㆍ졸속 추진된 것을 지적하고 문제제기하는 것”이라며 “민주사회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거기에 따르는 건 당연하다. 기업 이익을 생각하고 자본 논리로 접근하다보면 더 큰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