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도 한 목소리
주민·인천시 등 협의체 구성될 듯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시 동구 송림동에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전면 백지화 요구가 거세다. 동구 주민들뿐만 아니라 인천의 시민단체로까지 번졌다.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27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의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발전소가 주거지 인근에 지어지는 것은 동구가 첫 사례나 마찬가지”라며 “제대로 된 환경검증도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동구 주민들과 인천 시민단체가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에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어 “시가 송도에서 추진되다 무산된 발전소를 동구로 옮겨오는 결정을 했다. 그 와중에 주민들의 의견은 무시됐다“며 ”밀실·졸속 추진을 사과하고 지금의 발전소 건립을 백지화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마련 할 것“을 요구했다.

시가 2017년 6월에 작성한 ‘인천연료전지사업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2016년 5월에 송도 하수처리장 내에 건립이 검토되다가 ‘장래 유입인구 증가에 따른 증설부지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시가 송림동 이전을 검토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주민들은 시가 이번 동구 발전소 문제에 책임이 있다고 보고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주수 평화복지연대 상임대표는 “전임 시장과 구청장이 잘못해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피하지 말고 그것을 해결하는 게 시민들의 촛불로 탄생한 정권의 역할”이라며 발전소 건립 원점 재검토를 주문했다.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퍼포먼스

 이날 기자회견 이후 주민들은 시 관련부서와 면담을 진행했다. 면담에서는 주민들과 인천시, 인천시의회, 동구청, 동구의회, (주)인천연료전지 등 관련 단체들의 협의체를 빠른 시일 내에 구성하자고 의견이 모아졌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여성회와 인천의 31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인천지역연대가 함께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