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물질 배출 저감 대책 실효성 의문”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미세먼지 발생 주요 원인으로 꼽은 항만과 공항이 대기오염 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대책을 세웠으나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 지는 의문이다.

인천시는 지난 15일 열린 ‘미세먼지 저감과 악취 개선을 위한 대기분야 업무토론회’에서 “인천에 9개 발전사와 항만·공항·수도권쓰레기매립지 등 국가기반시설, 11개 산업단지가 있어 타 지역에 비해 선박·항공 등 비도로 오염원과 발전·난방 등 에너지산업에 의한 미세먼지가 매우 높다”고 밝혔다.

시는 다량 배출 원인으로 인천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가스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4대 공사를 꼽고 대기질 개선 사업 적극 참여를 유도하고 연 1회 이상 공사들과 민관대책위원회를 열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인천신항 컨테이너부두.(사진제공ㆍ인천항만공사)

국립환경과학원이 가장 최근에 공개한 ‘2015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자료를 보면, 인천에서 2015년 발생한 전체 미세먼지는 829만1521㎏, 초미세먼지는 272만9512㎏이다.

이중 비산먼지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발생시킨 원인은 비도로이동오염원이 꼽혔다. 비도로이동오염원란 해상선박과 항공, 철도, 농업기계, 건설장비를 지칭한다.

비도로이동오염원 중 가장 많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것은 해상선박이다. 2015년 인천항만에서 연안여객과 화물을 포함해 발생한 미세먼지는 72만1200kg, 초미세먼지는 71만1700kg이다.

항공의 경우 인천에서 어느정도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지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없다. 하지만 국내에서 인천국제공항에 항공이 집중된 것을 감안했을 때 미세먼지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인천항만공사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지난해 선박 고압 육상 전력공급장치를 1기 설치하고, 다음달 개장하는 연수구 송도의 크루즈터미널에 2기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박 고압 육상 전력공급장치는 선박이 항만에 진입하기 전 엔진을 끄고 육상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이다. 항만공사는 이 장치를 사용할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97%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안에 대기질 측정 장치 4대를 설치해 정기적으로 측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항만에 진입하는 화물차들의 속도를 늦추게 하는 방법과 수시로 도로 상태를 점검하며 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노력도 전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앞쪽)과 제2여객터미널(뒷쪽)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항공기지에 전원공급장치와 냉난방 공급 장치를 설치·운영하는 등 항공기 보조 엔진 대신 공 전력과 냉난방공급장치를 사용하는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친환경(저공해) 자동차 도입 확대를 위한 전기차 충전소 설치 확대,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활주로와 도로 등에 진공청소차 운영 통한 미세먼지 저감에도 노력 중이라고 했다.

항만공사와 공항공사가 나름대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대책을 밝혔지만,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 대책인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선박 고압 육상 전력공급장치는 3기를 설치해도 선박 3대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고, 공항공사가 밝힌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는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해오던 기술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대책들도 그동안 시행해오던 정책들이 대부분이다.

시 관계자는 “항만공사나 공항공사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련 법적인 기준이 미비해, 강제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정기적인 협의회를 통해 계속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15일 열린 토론회에서 조경두 인천기후환경센터장은 “선박 항만에 대한 획기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 선박의 연료 황 함량 기준 강화 등 배출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장연규 인천환경운동연합 정책위원장은 “항만과 공항이 미세먼지 저감에 제대로 참여할 수 있게 강력한 제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