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 ‘라돈 측정 결과 발표’
“방사선 영향평가 구축, 처리법 검토해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포스코가 시공한 송도 A아파트에서 라돈이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인천환경운동연합이 ‘생활 속 방사선물질 저감을 위한 라돈 측정’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먼저 “이번 조사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생활 속 방사능’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2018년 8월부터 8개월간 진행한 조사에 시민 1629명이 신청했고, 602가구를 선정해 정부가 공인한 측정기 ‘라돈아이’로 측정했다고 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생활과 밀접한 침대 등 생활공간에서 라돈이 검출되면서 시민들은 생활 속 방사능에 불안해하고 있다”며 “정작 정부나 주무 부처, 제조ㆍ판매기업, 시공사 등은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라돈이 측정된 제품은 라텍스 매트리스ㆍ베개ㆍ옷장ㆍ소파ㆍ탁자ㆍ대리석처럼 만든 화강석 등 다양했다”고 한 뒤 “이는 시민들이 건강을 위해 구입ㆍ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생활활 속 라돈 검출 현황.(자료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이번에 나온 측정 결과를 토대로 “전 방위적으로 라돈이 검출되고 있음에도 정밀조사 결과와 제품 교체 진행방식이 나오지 않고 있다”라며 정부에 전수조사와 그 결과 공개를 요구했다.

또한 “방사능 생활제품 처리 원칙도 없어 제품을 버리지도, 가지고 있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될 시 수거와 폐기 지침을 만들어야하고, 폐기 처분방식을 고민하는 과정에 방사선 환경영향평가를 구축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장 지침을 만들기 어렵다면 서울시 서초구처럼 수거ㆍ보관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의 안전관리방안을 적극 검토해야한다”며 “현재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측정기 대여사업 등, 라돈 검사 서비스 사업은 현실적으로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방사능 조사 결과 공개와 최근 논란이 된 감마선 방출 관련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