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가족공원내 ‘제2 장례식장’ 수익성 기대 높지만 시가 반대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의료원에 올해 첫 임금 체불 사태가 발생했다. 인천시와 인천의료원에 따르면 인천의료원은 월급날인 20일 직원들의 급여를 일부 지급하지 못했다.

시와 의료원은 이달 안으로 해소하겠다고 했지만 임금 체불 사태가 2017년부터 매년 반복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의료원은 지난 2017년 10월 ~ 12월 3개월 연속 직원들의 급여 일부를 지급하지 못해 시 지원을 받아 이듬해 해결했고, 지난해도 11월 ~ 12월에 일부를 해결하지 못해 올해 초 시 지원으로 해결했다.

문제는 임금 체불 발생 시점이 2019년에는 상반기, 그것도 1분기로 앞당겨졌다는 점이다. 그만큼 인천의료원의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것을 방증한다.

인천의료원은 공공의료가 우선이라 일정하게 적자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시 지원으로 임금체불 사태까진 발생하진 않았다.

그러나 2017년 핵심 의료진이 대거 이탈하면서 환자가 급감해 수익성이 악화됐다. 그 뒤 의료진 공백 상태가 계속되면서 경영난은 가중됐다. 전 원장이 경영난에 책임을 지고 지난해 12월 사퇴했지만 병원 복원은 아직이다.

인천의료원 환자 감소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지속했다. 특히 지난해 입원환자는 7만3588명으로 전년 대비 1만261명이 줄었고, 같은 기간 외래환자는 16만4222명으로 5058명이 감소했다.

인천의료원의 환자 급감은 전임 원장과 의료진의 소통 부재에 따른 핵심 의료진의 이탈에 기인했다. 실제로 전임 원장이 취임한 2016년 7월 이후 지난해 11월까지 의사 20명이 퇴사했다.

인천의료원의 효자 노릇을 했던 정형외과, 신경외과, 순환기내과, 신장내과, 내시경 전문의 등을 제때 구하지 못하면서 경영난이 가중됐다.

인천의료원이 20개 진료과목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려면 42명이 필요한데, 현재 36명으로 6명이 부족한 상태다.

인천의료원 전경 사진.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주요 진료 과목 의료진 공백에 따른 환자 급감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인천의료원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 막혀 있는 것도 문제다.

대표적인 사업이 인천가족공원 내 시립장례식장(제2 인천의료원 장례식장) 건립사업이다. 현재도 인천의료원장례식장은 병원 수익의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데, 접근성이 뛰어난 인천가족공원에 설치할 경우 인천의료원 수익구조 개선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제2 인천의료원장례식장은 인천의료원 수익구조 개선뿐만 아니라 시민 편의를 위해서도 필요한 사업이다. 제2 장례식장에서 장례를 치르고 화장할 경우 같은 공간에 소재한 부평승화원으로 이동할 수 있어 사회,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제2 장례식장은 10실 규모로, 사업비는 약 82억 원이다. 지난해 3월 인천시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했으나 시 내부 반대로 본예산 반영이 무산됐다. 이번 1회 추가 경정 예산에 반영을 기대했으나 이번에도 노인정책과의 반대로 무산됐다.

인천의료원은 제2 장례식장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10실 중 6실은 저소득층을 위해 사용하고 나머지 4실은 일반실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시 노인정책과의 반대에 막혀 있다.

하지만 노인정책과의 반대 사유는 분명치 않다. 노인정책과는 “인천가족공원 내 건립에 대한 의견을 요청해서 부적절하다는 여러 의견을 냈다”고 했다. 구체적인 사유를 묻자 “시 내부에서 주고받은 의견이라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환자 급감으로 인천의료원의 수익이 악화돼 임금체불이 발생했더라도, 장례식장 사업이 현재 인천의료원의 알토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만큼 제2 장례식장 건립은 시급하다. 하지만 석연치 않은 사유로 인천의료원은 경영 안정화 기회를 계속 상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