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원, 이달 26일부터 4일 간 재인증 조사 앞둬…결과에 관심 쏠려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보건복지부 간부공무원에 뇌물 제공, 갑질 경영과 부당노동행위로 인한 노조 파업,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전공의 사망 등 잇따라 물의를 빚고 있는 가천대길병원이 의료기관평가 재인증 조사를 앞두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가천대길병원.

보건복지부로부터 의료기관 인증사업을 위탁받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오는 26일부터 4일 간 길병원의 재인증을 위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의료기관의 서비스 질과 환자 안전에 대한 신뢰성 보증 등을 목표로 인증 기준 충족 여부를 조사해 일정수준을 달성한 의료기관에 4년 간 유효한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상급종합병원·전문병원·수련병원·연구중심병원으로 지정받으려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반드시 인증을 받아야 한다. 길병원은 2015년 6월 인증을 받은 뒤 4년이 지나 재인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길병원은 2013년 연구중심병원 선정 과정에서 보건복지부 간부 공무원에게 3억5000만 원 상당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2017년 말 경찰로부터 압수 수색을 당했다. 이후 국장은 뇌물 수수 혐의로 구속됐고 지난해 11월 1심에서 징역 8년을 선고받았다.

또한 경찰이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과정에서 길병원이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후원 방식으로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경찰은 이 사건은 불기소 의견을 종결 처리했다.

지난해 7월에는 병원의 갑질과 부당노동행위 등을 문제 제기하며 민주노총 소속의 노동조합이 설립됐다. 노조 설립 후 병원은 민주노조 무력화를 위한 행위를 자행하다 노조가 노동청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기도 했다.

같은해 12월 노조는 ▲인력충원을 통한 노동조건 개선·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제공 ▲노동존중 노사관계 정립을 통한 조합 활동 보장 ▲비정규직 정규직화·고용안정 ▲합리적 임금체계 마련 및 적정임금 보장 ▲인사제도 전면 쇄신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파업 14일 만에 병원과 노조는 합의하고 올해 1월 2일부터 정상 운영을 시작했다. 하지만 합의 후 체결한 단체협약을 병원이 제대로 지키지 않아 이달 초부터는 노동청으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노조는 노동청 조사 중에도 병원이 부당행위를 일삼는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1일에는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2년 차 전공의가 병원 당직실에서 숨지는 사건도 발생했다.

이에 대해 대한전공의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전공의가 숨진 시점까지 실제 근무한 시간을 계산하니 주당 110.25시간을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고, 주말 연속 당직 후 월요일 정상 출근하는 59시간 연속근무를 한 적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근무표 ‘허위 기재’ 의혹을 제기했다.

평가인증원은 인증 기준을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행정관리체계, 성과관리체계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전반적인 기준들을 충족해야 의료기관의 인증을 해준다. 특히 기본가치체계에 있는 안전보장활동 항목의 ‘환자안전’ ‘직원안전’ ‘화재안전’ 범주와 지속적인 질 향상을 위한 ‘질향상 운영체계’ ‘환자안전 보고체계 운영’ 범주에 속하는 9개 기준은 필수 기준으로 반드시 총족돼야한다.

하지만, 길병원이 그동안 물의를 빚었던 사안들이 평가인증의 인증 기준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 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다만 지난해 10월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길병원의 연구중심병원 선정과정에 대해 문제 제기한 의원들은 평가인증 기관임에도 부당한 행위가 일어난 부분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평가인증원 관계자는 “길병원과 관련해 발생했던 사안들이 평가의 세부적인 조사 항목에 포함돼있다면 영향을 미칠 수도 있겠지만, 평가인증 조사 과정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는 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