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미세먼지 저감과 악취 개선 위한 대기분야 업무토론회 열어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이 항만·공항과 매립지 등 국가기반시설과 9개 발전소, 11개 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타지역에 비해 미세먼지가 심각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세먼지 발생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항만과 공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강력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인천시는 지난 15일 오후 연수구 송도 갯벌타워 국제회의장에서 ‘미세먼지 저감과 악취 개선을 위한 대기분야 업무토론회’를 열었다.

지난 15일 오후 연수구 송도 갯벌타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미세먼지 저감과 악취 개선을 위한 대기분야 업무토론회’에서 백현 인천시 환경녹지국장이 주제 발제를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미세먼지 저감과 악취 개선 방안’을 주제 발제한 백현 시 환경녹지국장은 “인천에 9개 발전사와 항만·공항·수도권쓰레기매립지 등 국가기반시설, 11개 산업단지가 있어 타 지역에 비해 선박·항공 등 비도로 오염원과 발전·난방 등 에너지산업에 의한 미세먼지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의 미세먼지 평균 수치는 점점 감소 추세이지만 환경 기준이 강화되면서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미세먼지가 좋은 날이 늘어났음에도 나쁜 날이 크게 줄지 않아 시민들의 체감이 낮은 상황”이라며 “지난해보다 30% 증감한 1365억 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는 ▲발전·정유사와 배출량 감축협의회 운영 ▲미세먼지 측정기 교체와 도로 재비산먼지 조사 차량 개선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시행과 종합상황실 운영 ▲특정 경유차 저공해 조치와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감시시스템 구축 ▲나대지 먼지 억제제 살포와 도로 먼지 제거장치 확충 ▲녹지공간 확대와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관리 확대 등을 발표했다.

인천의 악취와 관련해서는 산업단지·일반공업지역·매립지 등이 주거지와 혼재돼있는 점, 인구 증가로 인한 도시 밀집화, 신도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으로 인한 생활 악취 증가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백 국장은 “연수구와 미추홀구의 민원이 대폭 증가해, 지난해에 비해 악취 민원이 58% 증가했다”며 “악취 전수조사로 악취원을 발굴하고, 시민과의 소통 강화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따른 인천시 정책 이슈와 대응 전략’을 발표한 조경두 인천기후환경센터장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비상저감조치가 필요하며, 소형승용차 보다 10배~40배 가량 매연을 많이 배출하는 대형화물차 등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5일 오후 연수구 송도 갯벌타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미세먼지 저감과 악취 개선을 위한 대기분야 업무토론회’에서 종합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인천지역의 악취관리 방안에 대한 고찰’을 발제한 박찬진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교수는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다수 지역들이 산업단지와 주거지가 혼재해 악취 오염에 근본적으로 취약한 지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기업과 주민 간의 감정 대립으로 악취 민원 갈등이 심화되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말했다.

이어 “악취는 감각공해로 사람마다 민감도가 달라 정량적 관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갈등 관리가 중요하다”며 “전문가의 주관으로 갈등 영향분석을 통한 이해관계자 간 갈등 관리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종합토론에서 강원모 인천시의회 의원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차량 2부제를 실시한다고 해도 시민들이 참여하면서 ‘정말 미세먼지가 줄어드나’하고 느끼는 체감도는 낮다”며 “시민들이 참여하는 정책에 신뢰를 얻게 하는 방안이 마련돼야하고 그에 따른 보상도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연규 인천환경운동연합 정책위원장은 “인천의 미세먼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항만과 공항이 미세먼지 저감에 제대로 참여할 수 있게 강력한 제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