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자리ㆍ경제 분야 업무 토론회
박 시장, “경제자유구역 진단 토론도 추진”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의 주요 현안업무 토론 시리즈 일곱 번째 ‘일자리ㆍ경제 분야 토론회’가 13일 미추홀타워에서 열렸다. ‘더 좋은 일자리, 함께 만드는 인천’을 주제로 한 이날 토론에는 전문가와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인천시의 일자리ㆍ경제 분야 업무 토론회가 지난 13일 미추홀타워에서 열렸다.

이충환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장이 좌장으로 진행한 토론은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어떻게 만들 것인가’, 박병근 시 해양항공국장의 ‘더 좋은 일자리, Sea&Air(바다와 하늘)와 함께 만드는 인천’ 발제로 시작했다.

김 본부장은 “제조업 혁신과 미래 산업 육성으로 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조직 경쟁력 강화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스마트제조 혁신센터-스마트공장 ▲산업단지 재생-스마트ㆍ청년 산단 ▲드림 포 청년통장 ▲바이오 융합 클러스터(B-Mec벨트) ▲글로벌 스타트업 캠퍼스 ▲스마트 벤처ㆍ창업 성장펀드 ▲창업마을 드림촌 ▲인천e음 ▲소상공인 디딤돌센터 ▲사회적경제 상생유통센터 등 키워드 열 가지를 제시했다.

박 국장은 “인천의 장점인 항만과 항공 산업 육성으로 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야한다”고 말했다. 그 방안으로 ▲크루즈 산업 활성화 ▲인천 신항 컨테이너 부두 건설 ▲인천공항 경제권 구축 ▲인천공항 제4활주로에 항공정비단지 조성 ▲무인항공기(드론) 산업 활성화 등을 내세웠다.

이어진 토론에서 정지원 인천연구원 지역경제연구실장은 “정체돼있는 기존 제조업이 현 상태를 인정하고 미래 산업과 동반 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한다”며 “제조업ㆍ유치기업ㆍ대기업 간 원활한 협업시스템 구축으로 제조업 정체 현상을 극복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자동차 부품 하청업체가 항공ㆍ로봇 부품 생산기업과 협업하면 산업 혁신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김운수 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장은 “추진되는 사업 중 대부분이 국가 기반 사업으로 인천이 직접 사업을 개발해야한다”며 “인천항과 인천공항이 국가 관리지만, 인천이 주인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정부에 대응해야한다”고 말했다. 그 방안으로 “물류 중심 사업에서 해양 레저와 관광 등 성장 가능성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인천항을 벗어나 섬 등 해양까지 사업 범위를 확장해야한다”고 제시했다.

윤희택 인천상공회의소 경제부장은 “삶의 질과 노동의 질을 보면, 인천의 경제가 튼튼하지 못하다”며 “당장 가시적 성과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정책을 만들기 위해 원칙을 세워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방 산업단지 통합관리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며 “지방 산단에 속하지 않지만 원도심 320만평(1056만㎡)에 퍼져있는 산단도 챙겨야한다”고 강조했다.

홍종진 인천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역외소비를 대체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내야 한다”며 “소상공인을 지킬 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소상공인 실태(업종별ㆍ연차별ㆍ매출별 현황)를 파악해야한다”며 “폐업을 고민하기까지 통상 1년이 소요되는데, 업종 변환이나 재 창업 등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교육을 시에서 제공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발표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위한 10대 키워드.

한편, 이날 토론을 지켜본 박남춘 시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도 오늘 토론에 참여해야했는데 여러 사정으로 그러지 못했다”며 “‘경제자유구역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추가 토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협회나 단체가 현안 관련해 요구만 할 것이 아니라 함께 해야 한다”며 “협회나 단체가 스스로 정보를 취합해 조사하고 시는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필요한 재정ㆍ행정을 지원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