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노동인권넷 성명 내고 박남춘 시장 면담 요구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 맺은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업무협약에 대해 청소년·노동단체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업무협약을 환영하면서도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지역 10개 노동·청소년 단체 등이 모여 구성한 ‘인천청소년노동인권넷 바로’는 13일 성명을 내고 “이번 협약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 할 것인지, 어떤 조직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는 빠져있다”며 “사진만 찍는 1회성 행사로 끝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남춘 인천시장(가운데)이 13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증진 업무협약식'에서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왼쪽), 정민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오른쪽)과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ㆍ인천시)

이들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청소년노동인권복지센터 설립 등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그동안 무엇을 했는가”라고 되물으며 “청소년노동인권 보호·증진을 위한 민관 협약이야말로 인천에 맞는 민관 협치 모델이고 지역사회 활성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끝으로 이번 업무 협약 이후 민관 협치 차원에서 청소년 노동인권단체 참여를 요구하며 3월 중 박남춘 인천시장 면담을 요구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시의 5개년 인권기본계획을 수립 할 예정이고 이에 앞서 오는 4월부터 인권위원회 구성 등을 진행 할 계획이다”라며 “인권단체가 워낙 다양하고 많다보니 어디까지 함께 논의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