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라돈 피해 관련 토론회’서 공동 대응·전체 조사 의견 나와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인천 연수구의 한 아파트에서 1급 발암 물질 라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가운데, 라돈 사태가 송도 전역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이정미 국회의원(비례, 정의당 대표)은 12일 오후 2시 연수구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송도국제도시 라돈 피해 현황과 개선 방안 토론회’를 진행했다.

'송도국제도시 라돈 피해현황과 개선방안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토론회에서 발제를 한 이재성 사단법인 실내라돈저감협회장은 “한국은 라돈 대응이 많이 늦었다”며 “정부 기준치인 148Bq/㎥(이하 베크렐)에 노출되면 담배 8개피를 피운 것과 같은 피폭량인데, 해외에선 아이가 담배를 피우는 사진으로 라돈의 위험성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준치의 높낮이가 안전 판단의 척도는 아니며 미국 환경보호청에선 라돈 검출 물질의 완전 제거를 원칙으로 한다”며 “이번 사태의 근본 해결은 라돈 검출 물질 제거에 있으며, 아파트는 하자로 보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최근 현관 발판석과 욕실에 사용한 화강석에서 라돈이 검출된 송도 한 아파트의 입주자대표회의(이하 입대의) 회장은 “아파트 전체의 71%가 임산부나 미취학·저학년 아동이 살고 있는 세대”라며 “일부 세대는 자비 200만 원을 들여 교체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가 2018년 1월1일 이후 사업승인 신청 공동주택에 라돈 측정을 의무화함에 따라 2018년 1월 1일 이전에 사업 승인을 받은 아파트는 법적 책임이 없다는 포스코 주장에 어이가 없다. 이전에는 라돈이 안전한 물질이었는지 반문하고 싶다”며 “포스코가 약속한 합동 측정을 미루고 있는데 온도가 높을 수록 라돈 수치가 낮게 측정돼 날씨가 더 따뜻해지길 기다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입대의 쪽 관계자들은 “토론 전 ‘수치의 높낮이가 안전 판단의 척도가 될까’라는 고민이 많았는데, 이 자리에서 라돈의 존재 자체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입주 전 포스코가 라돈 이슈 물음에 ‘문제가 없으며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는데, 그때 진정성 있게 대화를 했으면 이렇게까지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홍관호 동탄 2신도시 포스코 시공 아파트 입주민이 집에서 깨온 화강석을 보이며 설명하고 있다

토론자로 참여한 동탄 2신도시 포스코 시공 아파트 입주민인 홍관호 씨는 “발제를 들으며 포스코의 대응 방식이 우리 아파트에 하는 방식과 너무 똑같아 소름 돋았다”고 말했다.

또한, 홍 씨는 본인 집에서 가져온 깨진 화강석을 보여주며 “포스코 주장대로 라돈은 환기하면 되는데 이 화강석에서는 감마선까지 검출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마선은 X-ray(엑스레이)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노출 될 경우 암을 유발하는데 아이가 하루에도 몇 번씩 저 위를 통과한다”며 ‘라돈’ 외 다른 물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포스코가 시공한 송도의 다른 아파트 입대의 회장은 “5년 전 입주했으나 설마하는 마음으로 측정을 했는데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됐다”며 “입대의 차원에서 어떻게 할까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포스코에 공동대응 하자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포스코 시공 아파트 뿐 아니라 다른 아파트들도 점검이 필요하고, 라돈 검출 시 하자보수 의무 기간이 지난 아파트도 소급적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와 라돈 문제가 송도 포스코 시공 아파트 뿐 아니라 전체 아파트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토론회를 주최한 이정미 의원은 “문제가 발견돼 교체한 사례가 분명히 있기에, 발견된 것은 시공사가 반드시 교체해야한다”며 “토론 결과를 가지고 해결될 때까지 포스코와 담판 짓겠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문제가 되는 자재를 사용할 수 없게 법안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토론회에는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과 고남석 연수구청장, 김승해 연수구의회 의장 등도 참석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이정미 국회의원(비례, 정의당 대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